성안당, 행시 수석 AI 전문 경제학자 이정혁의 '완벽한 챗GPT 강의' 발간

지난 2022년 11월 오픈AI가 챗GPT(chatGPT)를 발표한 이래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보다 압도적으로 빠른 속도로 전 세계 1억 명의 사용자를 돌파했다. 벌써 우리 국민 세 명 중 한 명이 챗GPT를 사용해 보았다고 하고 어디서나 AI가 다른 모든 화두를 덮어버릴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벌써 챗GPT를 잘 쓸 줄 아는 사람과 잘 쓸 줄 모르는 사람의 생산성은 하늘과 땅 차이다.

Photo Image
도서출판 성안당이 발간한 완벽한 챗GPT 강의 표지.

도서출판 성안당이 발간한 '완벽한 챗GPT 강의' 저자 이정혁 박사는 과거 정부 대표로 예산안과 세법개정안을 강의하는 유튜브 동영상을 찍었을 정도로 어려운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데 정평이 나 있다. 미국 박사과정 중 머신러닝을 활용한 경제 분석을 공부하던 그가 챗GPT를 처음 접한 순간 엄청난 충격을 받고 바로 이를 온 국민에게 알릴 책을 쓰기로 결심했다.

이 책은 시중에 쏟아져 나오고 있는 다른 책들과 달리 챗GPT의 효과적인 사용법뿐만 아니라 그 경제적·사회적·철학적 함의까지 친근하고 편안한 어투로 심도 있게 조명한다. 챗GPT 출시 4개월 만에 놀라울 정도로 업그레이드된 최신 GPT-4 모델까지 반영한 국내 최초의 책이다. 이 책 한 권만 읽고도 독자들은 챗GPT로 무엇을 할 것인지, 어떻게 더 잘 쓸 수 있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스스로를 얼마나 더 발전시켜나갈 수 있을지 까지 한눈에 이해할 수 있다.

최근 빌 게이츠가 인터넷만큼 중대한 발명이라고 평가한 챗GPT는 앞으로 상상 못할 정도로 빠른 시일 내에 우리의 삶을 완전히 바꾸어 놓을 것이다. 이 중대한 기술을 원리부터 활용까지 정확히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실생활에 활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두 말 할 나위가 없다. 행시 수석 출신으로 기획재정부 핵심 부서에서 10년 이상 국민들에게 경제 정책을 설명해온 내공에 미국에서의 최신 연구 경험까지 더해진 저자가 정제된 언어로 핵심을 파고들어 잘 설명하고 있다.


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