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지난해 9월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2 에듀테크 코리아 교육부 미래교육관 부스에서 학생 관람객이 실감형 가상실험 콘텐츠를 체험하고 있다.

한국디지털교육협회,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양대 협회가 주축이 돼 '미래교육체제 전환을 위한 에듀테크산업 진흥체계 및 진흥정책 위원회(TF)'를 구성했다. 에듀테크산업 진흥을 위한 체계와 정책 개발과 제안이 목적이다.

한국디지털교육협회는 23일 정기총회 및 에듀테크 기업 세미나에서 에듀테크 산업 진흥 TF팀 초안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눴다.

TF에는 에듀테크 전문 기업, 교수, 교사 등 19명 정책위원이 교수그룹, 교사그룹, 산업그룹으로 참여한다. 이들은 오는 4월 말까지 정책보고서를 발간한다. 국회 정책포럼을 통해 보고서를 발표하고 교육부 등에 배포한다.

정책보고서에는 미래교육체제 전환 필요조건으로서 에듀테크 산업 중요성을 확인하고, 에듀테크 산업 진흥을 위한 체계와 정책 개발 방향을 제안한다. 교육부 등 정부를 대상으로 '에듀테크 국가산업전략' 방향을 제시하고 정책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TF는 교육부 등 정부 디지털 대전환에 발맞춰 인공지능(AI) 시대 에듀테크(산업) 진흥법 제정과 '에듀테크산업진흥원' 설립(안) 등을 발전방안으로 검토한다.

임재환 에듀테크 산업진흥 TF 위원장은 “보건산업의 경우 보건산업 육성과 국제경쟁력 제고로 국민 삶의 질을 향상하겠다는 로드맵 아래 체계적 지원을 위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만들어졌다”며 “에듀테크 산업에서도 디지털 대전환 시기에 맞는 수요와 공급자 측면을 둘 다 고려한 종합적 산업전략과 진흥체계(거버넌스)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에서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추진하면서 민관 협력 생태계의 물꼬가 트인 만큼 구체적 산업 진흥체계 마련으로 정책을 뒷받침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교육부는 지난달 디지털교육 비전을 선포하면서 민간과 협력적 관계를 통해 에듀테크 산업 육성 방침과 학교 현장에서 에듀테크 생태계 조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산업적으로 디지털 대전환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등으로 교육 데이터 수집·분석·활용이 늘어나면서 데이터센터를 전담 관리할 법적 체계와 거버넌스 도입도 시급한 상황이다. 그동안 공공 영역에서 이러닝 서비스에 대한 일부 지원이 이뤄져 왔으나 기술 발전 속도에 맞는 에듀테크 서비스나 수출 지원 정책으로는 역부족이라는 진단이다.

이형세 한국디지털교육협회장은 “교육 디지털 대전환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려면 에듀테크 생태계 활성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TF 활동이 바람직한 민관 협력 모델과 생태계 구축을 위한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표>에듀테크 산업 진흥 정책위원회(TFT) 개요

에듀테크 기업·교수·교사, 산업 진흥체계 마련 위해 뭉쳤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