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무선보안 전문기업 심플솔루션(대표 이상진)은 최신 와이파이 표준인 '와이파이 6E(Extension)'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무선침입방지솔루션 '시큐에어 윕스(SecuAir WIPS)' 솔루션을 출시한다고 6일 밝혔다.
와이파이 6E는 무선 연결에 와이파이 6와 동일한 802.11ax 기술을 사용하지만 2.4㎓·5㎓ 대역은 물론 6㎓ 대역도 지원한다. 최대 14개 추가 80㎒ 채널 또는 7개 추가 160㎒ 채널을 사용해 HD스트리밍, 가상현실(VR) 등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무선 기술이다.
'시큐에어 윕스'는 고성능 무선침입방지 센서 '시큐에어 윕스 센서 100'과 클라우드 환경에 적합한 관리서버 '시큐에어 윕스 WSE'로 구성했다.
'시큐에어 윕스 센서 100'은 신규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지난 2022년 10월에 국내 최초로 와이파이 6E 표준과 2.4㎓GHz, 5㎓, 6㎓ 등 3중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칩세트를 사용해 보안적합성검증(보안기능 확인서)을 완료했다. 기존 제품은 6㎓ 대역을 사용하는 비인가 기기를 탐지 ·차단할 수 없는 신규 보안 취약점을 안고 있었다.
또 시큐에어 윕스 센서 100은 무선 공유기 하드웨어를 사용하지 않고, 심플솔루션이 보유한 하드웨어 설계 기술로 개발된 윕스 전용 하드웨어와 네트워크 보안 소프트웨어(펌웨어) 기술을 결합해 개발됐다.
심플솔루션 관계자는 “윕스 전용 하드웨어 사용으로 인해 추후 상용화될 와이파이 7 이후 표준을 보다 빠르게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최신 와이파이 기술로 인해 새롭게 발생할 수 있는 무선랜을 통한 내부망 침입, 내부정보유출 등에 대해 빠르고 강력한 무선랜 보안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관리서버인 '시큐에어 윕스 WSE'는 최근 디지털 전환의 핵심인 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보안적합성검증을 완료했다. 하드웨어 타입, 클라우드 타입, 소프트웨어 타입 등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큐에어 윕스 WSE는 빅데이터 기반의 보안 위협 분석을 수행하고, 포렌식 분석에 기반한 사고 원인 추적과 대응 방안을 관리자에게 제공한다. 웹기반 UX·UI를 적용해 관리자 요구 중심의 모니터링 환경을 제공하고 시각화된 예시를 통한 쉬운 보안 정책 관리 기능을 지원한다.
심플솔루션은 이외에 하드웨어 기반의 윕스 센서를 운용하기 어려운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타입의 '시큐에어 윕스 SW 센서'도 제공한다.
심플솔루션 관계자는 “차세대 와이파이와 기존 레거시 와이파이에 모두 적합한 윕스 전용 하드웨어 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올 하반기 2.4㎓GHz, 5GHz, 6G㎓ 등 3중 주파수 대역 성능을 더욱 고도화하는 '시큐에어 윕스 센서 200(가칭)'과 '시큐에어 윕스 센서 플러스(가칭)'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말했다.
심플솔루션은 이번 제품 출시로 무선침입방지 기술 분야에 진입했다. 회사는 클라우드 기반 네트워크 보안 분야를 선도하기 위해 다양한 협력사와 명지전문대학 산학협력단 등과 적극 협력하고 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