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 스마트 물류 프로젝트 공모전 개최

코로나19 이후 온라인·비대면 배송이 빠르게 확산하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물류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톡톡 튀는 스마트물류 아이디어 공모전이 열린다.

경북 김천시와 영남대 정보통신연구소,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은 물류 서비스 활성화와 새로운 유형의 스마트물류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스마트물류 프로젝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데이터와 신기술 기반 스마트물류 서비스를 통한 배송 사각지대 해소, 급격히 늘어난 배송 물량 및 외곽지 배송 업무부담 완화, 물류 관련 산업 활성화가 이번 공모전의 추진 배경이다. 수요자에 최적화된 스마트물류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취지다.

Photo Image
ⓒ게티이미지뱅크

공모 주제는 서비스 아이디어와 스마트물류시스템 등 2개로 나눠 진행된다. 스마트물류 서비스 아이디어는 도심지역 배송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 최종 구간 배송 효율성 증대 방안, 배송 기사 업무 부담 완화를 위한 무인 배송방안 등이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로봇 및 드론 기반 스마트물류 시스템으로는 산간 지역 드론 및 로봇 활용 배송 아이디어, 로봇 기반 실내 물류배송 시스템, 드론 기반 실외 물류시스템 등이다.

공모전에는 물류·배송에 관심 있는 단체나 개인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오는 5월 19일까지 신청 접수하고 20~24일 서면 평가를 진행한다. 최우수상 1팀은 국토교통부 장관상, 우수상 2팀은 경북도지사상, 장려상 3팀에는 김천시장상을 수여한다.


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