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세미(pSemi) 코퍼레이션이 업계 최초로 최대 67GHz까지 가능한 광대역 고주파 애플리케이션용 SP4T 스위치를 통해 RF SOI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고 21일(현지시간) 밝혔다.
해당 스위치는 5G 밀리미터파(mmWave) 시스템과 단거리 연결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됐다. 우수한 에너지 효율로 FR2 주파수 영역에서 업계 최고의 삽입 손실, 선형성, 스위칭 시간과 파워 핸들링 특성을 제공한다.
피세미는 “시험 및 측정, 무선 인프라, 위성 및 P2P 통신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설계자들이 레이아웃을 간소화하고 시스템 전반의 효율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mmWave SPDT, SP4T 스위치 제품군을 제공하게 됐다”고 전했다.
◇mmWave의 출현
mmWave 주파수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및 인공지능(AI) 기기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투자가 늘어남에 따라 발전된 통신 네트워크에서 더 빠른 통신 속도, 더 커진 처리용량, 더 낮아진 지연시간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핵심이 됐다.
5G mmWave 및 멀티 밴드 구성의 도입으로 진화하는 셀룰러, 위성 및 비인가 표준을 지원하기 위해 더욱더 복잡한 신호 전송과 고밀도 안테나 구조가 필요하다.
설계자들은 시스템에 노이즈나 손실을 더하지 않으면서 신호 강도와 처리용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위상 배열 안테나와 최적화된 RF 프런트엔드 아키텍처를 구현함으로써 이러한 도전과제를 극복하고 있다.
비카스 초드하리 피세미 세일즈 마케팅 부사장은 “향상된 스트리밍 및 증강, 가상, 합성 현실 경험에 대한 수요가 mmWave의 상용화를 앞당기고 있다”며 “피세미는 속해서 mmWave 스위치, 디지털 스텝 감쇄기, 빔포머, 업다운컨버터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으며 더 높은 주파수 스펙트럼의 출시에 따른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광대역 RF 스위치의 기능과 장점
세 가지 UltraCMOS® 스위치는 다양한 제품 구성으로 RF 성능, 신뢰성 및 사이즈를 제공해 9kHz~67GHz 영역에서 mmWave 시스템 설계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킨다.
플립칩 다이 형태의 PE42545 SP4T는 67GHz까지, PE42525 SPDT는 60GHz까지 지원한다. 소형 3 x 3 mm LGA 패키지의 PE42546 SP4T는 45GHz까지 지원한다.
낮은 지연시간으로 발전된 통신 방식에서의 신속한 송수신 데이터 패턴을 위한 초고속 스위칭이 가능하다. 파세미 설계 기술을 적용한 업계 최고의 반사 손실로 67GHz까지 RF 성능 달성했다.
◇시험 및 측정 – mmWave SP4T 케이스 스터디
시험 및 측정 산업은 더 발전된 시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5G mmWave 기술의 학습 곡선보다 더 앞선 수준을 유지해야 하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시험 및 측정 장비는 극한 조건에서 최고 67GHz까지의 시험 시나리오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더 높은 파워 핸들링, 높은 선형성 낮은 삽입 손실 및 빠른 스위칭을 지원해야만 한다.
복잡한 광대역 설계를 단순화하고자 하는 시험 및 측정 설계자라면 순차적으로 연결된 필터 뱅크 구성에서 사용하던 여러 개의 SPDT를 하나의 PE42545 또는 PE42546 SP4T로 대체해 공간을 줄이고 삽입 손실이 낮은 대역-선택 경로를 제공할 수 있다.
확장성과 신뢰성이 뛰어난 부품만 있으면 3GPP 표준이 5G, 5G-어드밴스드, 6G로 진화하더라도 손쉽게 서로 다른 대역 구성에 시스템 설계를 적응시킬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양민하 기자 (mh.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