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20일 열린 중진공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김학도 이사장이 발언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미래 경제구조 전환에 대비해 중소벤처기업의 구조혁신을 선제 지원한다. 또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탄소중립과 중소기업 유동성 공급을 중점 추진한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20일 서울 목동 서울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중기벤처기업 육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저탄소·디지털 등 산업구조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큰 흐름으로, 어떻게 대응하는지에 따라 중소벤처기업과 국가경제의 미래가 달라질 것”이라며 “중소벤처기업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 국가경제 발전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정책 지원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중진공은 올해 △구조혁신 지원사업 △탄소중립 생태계 조성 △매출채권 팩토링의 3대 신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구조혁신 지원사업은 신사업으로의 사업전환, 디지털역량 강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좌초위기 산업군의 노동전환을 돕는 것이다. 구조혁신 대응수준 진단 및 전문가 컨설팅을 제공해 '구조혁신 로드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구조혁신 대응 수준 진단 800개사, 사업·디지털·노동전환 컨설팅 1100개사 지원이 목표다.

진단과 컨설팅을 통해 도출한 계획에 따라 사업전환 자금, 제조현장스마트화자금, 노동전환 지원금 등 맞춤형 정책을 안내하고 후속사업도 연계 지원한다. 사업전환자금 예산은 지난해 1000억원에서 올해 2500억원으로 대폭 확대했다. 체계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기존 33개 사업전환 지원센터 중 지역별 수요가 많은 10곳을 구조혁신지원센터로 개편해 운영한다.

탄소중립 생태계 조성도 핵심 과제로 꼽았다. 중진공은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해 체질 개선에 나서는 중소벤처기업 600개사를 대상으로 '탄소중립 수준진단'을 실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보조금, 융자, 인센티브 등 다양한 정책 수단을 연계 지원해 탄소중립 전환을 속도감 있게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탄소중립 전환 지원을 위한 예산은 54억5000만원을 편성했다. 탄소저감 시설투자 촉진을 위한 넷-제로(Net-Zero) 자금도 지난해 200억원에서 올해 1200억원까지 확대한다. 탄소중립 경영혁신 바우처도 172억원으로 확대했다.

아울러 중진공은 중소기업 유동성 위기 극복을 돕기 위한 '중소기업 매출채권 팩토링 사업'을 신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매출채권 팩토링은 판매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매출채권을 중진공이 인수해 조기 현금화를 지원하고, 구매기업에만 상환을 청구하는 금융 서비스다.

김 이사장은 “상환 청구권이 없는 중소기업 매출채권 팩토링을 375억원 규모로 도입해 중소기업에 단기 유동성을 공급할 것”이라며 “신속한 지원을 위해 플랫폼을 구축하고 신청 완료 후 3일 안에 대금이 지급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중진공은 창업부터 혁신성장, 재도전 및 구조혁신 지원을 통해 선순환 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수출물류 애로, 인력난 해소를 통해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ESG경영 지원, 지역산업혁신, 디지털 정책서비스를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권건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