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왓챠가 제공하는 콘텐츠 추천·개인화 서비스 '왓챠피디아' 연말 결산 '별점으로 보는 2021년' 페이지 방문자 수가 13만명을 돌파했다.
20일 오픈한 뒤 조회와 공유 횟수가 급증하면서 콘텐츠 취향을 확인하고 공유하는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다. 왓챠피디아 연말 결산은 1년간 영화·TV 드라마 등 내가 평가한 콘텐츠를 분석해 내 콘텐츠 취향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한 기능이다. 총 4320가지 개인화된 이미지를 제공하며 왓챠의 감각적 디자인과 위트있는 문구가 특징이다.
왓챠피디아 연말 결산을 조회하면 '사랑을 이야기하는 한국의 TV드라마에 진심이었던 당신' '여성이 이끄는 미국의 영화에 진심이었던 당신' 등과 같이 콘텐츠 취향을 정리한 개인화된 문구와 '나의 콘텐츠 월별 기록' '올해를 시작한 작품' '내가 평가한 작품' '내 최고 별점작 '나의 영상 취향 모아보기'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내 취향을 SNS에 공유할 수도 있다.
왓챠피디아는 머신러닝과 인공지능(AI) 기술로 고도화된 개인화 추천 엔진으로 내 취향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추천받을 수 있는 2011년 시작한 서비스다. 왓챠피디아 여러 콘텐츠 카테고리에 쌓인 별점 평가 데이터 수는 6억4000만개에 이른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