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사이버대학 서울디지털대학교는 소방방재학과가 한국소방산업기술원과 최근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서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소속 임직원이 서울디지털대 신·편입학 시 입학금 전액 면제와 등록금 감면 혜택을 받게 되는 산업체위탁교육 계약을 진행했다. 또 공동교육과정 편성, 교수 및 시설 등 양 기관의 인프라 활용을 논의했다.
서울디지털대 소방방재학과는 2020년에 신설된 학과로 소방 및 재난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21세기형 소방방재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소방기술사, 소방시설관리사, 소방설비기사, 위험물산업기사, 산업안전기사, 소방안전교육사, 소방안전관리자, 화재감식평가사 등 소방 기술 자격증 과정 및 현장에 맞는 과목 위주로 개설돼 있으며, 졸업 시 소방방재학사 학위취득과 동시에 소방공무원 특례시험 응시 자격도 부여된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은 소방산업의 진흥·발전을 지원하고 소방제품소〮방장비 및 위험물 시설에 대한 안전성과 품질을 확보해 대국민 소방안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소방산업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의거 설립된 대한민국 소방청 산하 준정부기관이다.
이봉우 소방방재학과 학과장은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의 소방기술 전문가로 오랫동안 몸담았고 이곳에서 쌓은 현장 경험과 기술 연구를 토대로, 서울디지털대학교 소방방재학과를 만들어 더욱 뜻깊다”며 “이 협약을 통해 양기관의 교육환경 발전과 소방전문가들의 기술 및 연구개발 학습 증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디지털대는 오는 6월 1일부터 30개 학과에서 2021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진행한다. 입학지원부터 수강, 시험까지 모바일과 PC로 진행 가능하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상원기자 slle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