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스타트업 핀크가 국내 최초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기반 '핀크리얼리(Real:Re)'를 선보였다.
전통 금융서비스와는 전혀 다른 금융 패러다임 변화를 일으킬 혁신적인 서비스로 꼽힌다.
핀크리얼리 기획자는 이용자가 서로의 자산내역을 나누고 교류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고민하던 중 성공적인 금융생활을 영위하는 사람은 도대체 어떤식으로 투자하는지에 착안했다.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은 끝에 업계 최초로 금융에 SNS와 게임 요소를 결합한 서비스 '핀크리얼리'를 기획했다. 핀크는 관련 특허 출원까지 이미 완료했다.
핀크리얼리는 다양한 연령, 직업과 연봉, 자산을 가진 사람들이 보유하고 있는 예·적금, 주식, 펀드 등 어디에서도 얻을 수 없었던 실제 금융상품 종류와 현황을 일목요연하게 모아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자신의 금융생활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싶은 고객들이 재테크 고수를 비롯한 타인의 노하우가 담긴 실제 금융 데이터를 길라잡이 삼아 금융 포트폴리오를 점검 및 개선하는 방식이다. 나아가 다른 사람들과 매일 금융 일상을 공유, 교류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기 위해 SNS 방식을 채택했다.
여기에 이용자 참여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게임 요소를 접목했다. 자신의 금융 데이터(수입, 투자, 통장 개수 등)로 순위 경쟁을 할 수 있다.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새로운 콘셉트의 다양한 금융 챌린지가 실시된다. 각각의 챌린지에서는 순위에 따라 최대 1000만원 당첨금을 즉시 획득할 수 있는 '리얼리워드 티켓'이 매일 1개씩 지급된다. 챌린지 종료 시점의 순위에 따라 '뱃지'를 차등 지급할 예정이다. 이를 수집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1월 21일부터 2월 28일까지 진행되는 첫 월간 챌린지는 △보유한 투자 상품 중 가장 수익률이 높은 1개 종목으로 경쟁하는 '수익률 경쟁 챌린지' △핀크에 등록한 계좌가 많을수록 순위가 올라가는 '계좌 개수 랭킹전' △스크랩 수로 경쟁하는 '좋아요 개수 랭킹전' △커피 결제 횟수로 경쟁하는 '커피 결제건 챌린지' 등 총 4가지다. 핀크는 매달 3~4개의 새로운 챌린지를 선보일 계획이다.
챌린지 참가 방법은 자산 정보를 연동한 후 원하는 챌린지를 선택하면 된다. 챌린지 참여 시 별명으로 처리된 다른 유저의 금융생활 페이지를 팔로우할 수 있고, 팔로잉한 사용자의 자산 내역과 참여 챌린지 및 순위 등 금융 활동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공개되는 모든 정보는 별명 기반으로 제공되어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걱정 없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
권영탁 핀크 대표는 “핀크리얼리는 금융상품을 잘 모르는 고객들로 하여금 금융 인플루언서들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참고해서 투자하거나, 자신의 금융 일상을 공유하고 싶은 이들을 위해 금융에 SNS와 게임 요소를 접목시킨 신개념 서비스”라며 “매월 3~4가지의 다양한 챌린지와 뱃지를 지속 선보일 예정이니, 이를 획득하는 성취감과 재미도 누리면서 2021년도 투자 르네상스 시대에 모두가 성공적인 투자생활을 하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핀크는 2016년 8월 사람들의 금융을 포함한 생활영역 전반을 아우르는 '생활금융플랫폼'을 목표로 출범했다.
하나금융그룹은 핀크리얼리 서비스를 조만간 하나은행, 하나카드, 하나금융투자 등의 관계사에도 제공할 예정이다. 향후 마이데이터 사업 인가 이후 폭 넓게 데이터를 활용해 통해 보다 정교한 맞춤형 서비스로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다.
김지혜기자 jihy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