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GS ITM, 다양한 산업군에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제공

Photo Image
정보영 GS ITM 전무(CTO)가 지난해 열린 세미나에서 클라우드 전략과 주요 사례를 발표하고 있다.

GS ITM은 GS그룹뿐만 아니라 대외 고객사에 다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퍼블릭 클라우드 대표 사례는 국내 대형 식음료 회사 H사다. H사는 현재 온라인 쇼핑몰 이벤트 전용 사이트를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작업을 수행 중이다. 이 과정에서 대용량 데이터 처리(ETL)와 대규모 확장가능한(Scalable) 트래픽 처리를 위해 '웹-에지(Web-Edge)'라는 GS ITM 솔루션을 적용했다.

이벤트 전용사이트가 열리면 이벤트 접속자 수가 순간 급증하더라도 트래픽 확장가능한 구조를 통해 시스템 민첩성을 높이고 복잡성은 줄인다. 클라우드 사용 요금과 운영 비용 최적화를 실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산업별 다양한 사례를 보유했다.

GS ITM은 동원엔터프라이즈 SAP 유닉스에서 리눅스로 전환(U2L) 작업을 진행했다. 동원그룹의 유닉스 기반인 SAP 전사자원관리(ERP) 시스템을, 뉴타닉스(HCI) 기반 리눅스로 마이그레이션했다.

해양에너지 업무시스템을 HCI로 전환했다. 광주 본사와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시스템 노후화로 뉴타닉스(HCI) 장비에 통합 구축했다.

GS에너지 서버와 데스크톱가상화(VDI) 시스템을 HCI로 전환했다. 기존 VDI호스트 서버와 SAN, 스토리지 구성에 가상화 소프트웨어(SW)를 적용한 가상화 방식에서 벗어나 노후 서버와 VDI 시스템을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HCI으로 전환을 지원했다. GS ITM은 인프라 아키텍쳐 설계와 서비스의 영향을 최소화해 레거시(40여대)와 VDI 시스템(250유저)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했다.

GS글로벌 서버 가상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GS글로벌은 SAP, 그룹웨어, 익스체인지 서버 등 노후화된 레거시 시스템을 가상화 기반 뉴타닉스 시스템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GS ITM은 그룹웨어, SAP 등 기존 18대 시스템을 마이그레이션했다. 시스템 성능 향상, 고가용성 보장 등으로 장애시간을 단축하고 통합 모니터링을 통한 운영 편의성 등을 제공했다.

GSPark24 주차관리 통합관제 시스템을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구축했다. GS ITM은 뉴타닉스 기반 프라이빗 클라우드 리소스 서비를 제공하고 시스템과 이중화 구축, 시스템 운영 모니터링 서비스 등을 제공했다. 주차장비, 시스템 제어를 통합 시스템에서 관리 가능하고, 실시간 주차장 운영 현황 등의 데이터 수집을 통해 주차장 가동률을 향상시켜켰다. 매출과 이익 개선을 비롯해 장기적으로 차별화된 마케팅과 플랫폼 비즈니스 환경을 갖추게 됐다.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