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안일환 기획재정부 2차관은 “정부가 혁신으로 무장한 상품, 기술, 아이디어를 찾고 이를 구매해 재정이 혁신성장의 마중물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정부는 어두운 터널에서 자동차 사고 정황을 인지하는 시스템 등을 소개했다.

Photo Image
[표=기획재정부]

기획재정부가 20일 높은 제품을 구매해 생산성을 높이는 '혁신지향 공공조달'에 관한 설명회를 열었다. 이 행사에서는 부처와 광역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직원을 대상으로 혁신조달에 관한 내용이 소개됐다.

혁신조달은 정부가 혁신성이 높은 제품에 대한 수요를 발굴하고, 혁신제품을 실제로 구매하는 것이다.

설명회에서 소개된 혁신제품은 혈액 스크리닝 시스템, 터널 내 사고 여부를 판별해주는 시스템 등이다.

특히 피씨엘이 개발한 수혈용 혈액스크리닝 시스템에 대해 “여러 가지의 검사를 다중 진단 시약을 통해 동시에 진행해 검사 효율성 증대된다”고 정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특히 혈액검사 장비 및 시약이 대부분 다국적 기업에서 독점적으로 공급되는 상황에서, 테스트 성공시 수입대체효과 및 국산 제품의 경쟁력 확보가 기대된다.

에이앤제이솔루션이 개발한 음향을 수집해 '터널 내 사고 여부 등을 판별하는 시스템'은 지하도 및 곡선 터널 등 영상으로 사고를 파악하기 어려운 공간에서 사고 인지 등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안 차관은 "올해 혁신조달의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유럽 등 선진국에서도 공공구매력을 활용해 혁신기술을 구매하는 정책이 활발히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유재희기자 ryu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