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교부세, 예비비 등 특단의 지원 방안 강구
"이번 주 확진자 증가세 '뚜렷한 변곡점' 만들어야"

Photo Image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가 집중된 대구시를 방문, “상황이 매우 엄중하기 때문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면서 “충분한 재정 지원을 위해 국회 동의를 얻어 추가경정 예산(추경) 편성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대구·경북 지역은 '심각' 단계로 격상된 코로나19 사태의 '최전선'이다. 문 대통령은 직접 대구 현장을 방문, 강력한 지원책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대구시청에서 '코로나19 대응 대구지역 특별대책회의'를 주재했다. 회의에는 권영진 대구시장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문 대통령을 포함해 참석자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고 회의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대구·경북 지역은)재난으로 인한 실질적인 피해는 물론 민생경제와 일상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받고 있다”면서 “그야말로 복합위기지역”이라고 진단했다.

대구·경북 지역의 사회·경제 피해 완화를 위한 특단의 지원 방안도 강구된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특별교부세와 예비비를 포함한 긴급 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하겠다”면서 “상황이 매우 엄중하기 때문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충분한 재정 지원을 위해 추경 편성에도 반영하겠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특별재난지역 언급과 관련해 “더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지원과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대구·경북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한 데 이어 특별재난지역 선포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의 지역 내 확산, 지역 외 확산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문제는 시간과 속도다. 이번 주 안으로 확진자 증가세에 뚜렷한 변곡점을 만들어 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총리가 중앙재난안전대책 본부장으로서 대구에 상주하며 현장을 진두지휘한다는 점을 언급하며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해 사태가 조속히 진정될 수 있도록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큰 고통을 겪고 있는 대구·경북 시민 여러분께 깊은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스스로 방역 주체가 돼 위기 극복에 함께해 주는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고 사의를 표했다.

이날 오전 고위당정협의 브리핑에서 나온 '봉쇄정책을 시행한다'는 표현에 대해선 “지역적인 봉쇄를 말하는 게 아니고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라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며 논란 진화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회의 후 대구의료원을 방문해 현황을 보고받고 방역 일선의 의료진을 격려했다.

한편 이날 국내 코로나19 11번째 사망자가 발생했다. 또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발표에 따르면 25일 오후 4시 기준 977명이 확진됐다. 오전 9시 대비 84명, 전일 오후 4시 대비 144명이 늘어났다.



공동취재 정영일기자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