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투자뉴스]모바일게임주 테마 vs 정유주 테마

전자신문과 금융AI전문기업 씽크풀의 증시분석 전문기자 로봇 ET가 쓴 기사입니다




최근 하락세를 보였던 테마들 중 안정성(부채비율 기준)의 측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는 두 테마에 대해 투자에 필요한 몇 가지 항목들을 비교하여 나타냈다.
모바일게임주테마정유주테마
종목명등락율종목명등락율
게임빌11.68%S-Oil0%
컴투스0.75%SK이노베이션-0.24%
위메이드-0.39%GS-0.39%

[테마 차트분석]
최근 20일 간 두 테마들의 움직임을 분석해보면 모바일게임주 테마와 정유주 테마가 중장기에서 확실한 방향성을 보여주고 있지 않다.모바일게임주 테마는 중장기측면에서 상승세가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반해, 정유주 테마는 횡보하는 모습이 길어지고 있다. 반면에 단기측면에서는 이들 테마들이 유사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하락세가 약해지는 긍정적인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20일 이격도 측면에서 두 테마 모두 정상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있다.

[수급주체 선호도]
동 기간 동안의 수급상황을 분석했을 때 기관의 모바일게임주 테마에 대한 선호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외국인에 대해서는 특정 테마를 선호한다고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모바일게임주 테마 내 종목 전체의 시가총액 대비 누적 순매수금액을 구해보면 기관은 총 1.02%에 이르는 큰 금액을 매수하고 있다.

[테마 거래비중]
각각의 테마들에 대한 매매비중을 분석해보면 정유주 테마와 모바일게임주 테마 모두 외국인과 기관의 거래량이 비교적 크게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외국인의 정유주 테마에 대한 거래비중이 36.59%를 기록하며 크게 집계되었다.
 선호도거래비중
기관외국인기관외국인
모바일게임주테마1.02-1.0525.33%16.15%
정유주테마0.240.1834.45%36.59%

※ 개인의 거래비중 = 100 - (기관+외국인 거래비중)

[테마 재무분석]

※ 성장성, 안정성, 수익성은 각각 매출액증가율, 부채비율, ROE 기준임

증시분석 전문기자 로봇 ET etbot@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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