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상반기 인기상품]마케팅우수-그리드위즈 'PMS'

그리드위즈는 최근 급속하게 성장하는 전력저장장치(ESS)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그리드위즈는 스마트그리드 전문업체다.

Photo Image
그리드위즈 PMS-TOC GUI

그리드위즈 ESS 서비스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는 전력관리시스템(PMS)과 데이터분석에 기반한 ESS 설계·구매·건설(EPC)뿐만 아니라 전력계통운영시스템(EMS)를 통한 전문 운영팀의 24시간 운전관리 서비스까지 지원한다.

지난해 SK D&D와 협약을 맺었다. 양사는 연내 800MWh ESS 설치가 끝나면 15년간 시스템을 운영한다.

그리드위즈 PMS는 ESS 안정 운영과 절대적 신뢰성을 강점으로 꼽는다. 지난해 7월 첫 파일럿 사이트 운영 시작 이후 현재까지 수십대 PMS 중 단 한 차례도 운영이 중단된 적 없다. PMS와 함께 상시 운영 EMS를 통해 시스템을 모니터링하고 운전 상황을 분석한다. 고객사 부하상황에 최적화된 운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단단한 시스템과 철저한 운영관리로 이미 그리드위즈 PMS의 남다른 기술력과 노하우가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분위기다. 고객 전력환경 변화를 모사해 운전할 수 있는 고객부하 시뮬레이션으로 PMS 운영에 대한 이중검증과 알고리즘 분석도 진행한다. 어떤 환경 변화에서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비결이다.

그리드위즈는 수요관리서비스로 국내 400여 기업의 전력수요데이터를 수집한다. 이를 통해 고객에너지 절감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한다. 고도화된 전력데이터 분석기술을 바탕으로 현재 운영하는 모든 ESS 사이트는 충·방전상태 뿐만 아니라 모든 센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분석한다. 신규 사업을 추진하는 사이트에도 다양한 데이터 분석기술을 적용, 차별화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자체 개발한 다양한 시뮬레이터와 경제성 평가 시스템을 이용해 99% 이상 정확한 데이터로 신뢰를 받고 있다.

올 하반 대용량 신재생 발전용 ESS 서비스도 선보인다. 다양한 환경에서 수백 MWh의 ESS 시스템을 운영한 노하우와 신재생 발전 관리 기술을 접목한 대형 신재생 발전 솔루션 준비를 맞췄다. 현장 설치를 앞두고 있다. 그리드위즈는 자체 신재생 발전소를 갖출 정도로 연구개발(R&D)을 계속해왔다.

그리드위즈 ESS 솔루션은 시시각각 변하는 고객 요구와 전력시장 제도 및 구조 변화에도 즉각 대응하며, 고객 만족을 목표로 진화하는 시스템이다. 세계 ESS 시장 변화에 한 발 앞서기 위해 임직원 모두가 노력하고 있다.

그리드위즈는 ESS 솔루션 사업뿐 아니라 전기자동차 충전서비스 모듈, 태양광 발전 사업 등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 펜타시큐리티와 전기차 충전 인프라 솔루션 사업·스마트 에너지 솔루션 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펜타시큐리티는 그리드위즈 차세대 전기차 자동결제 시스템 '플러그 앤 차지(Plug and Charge)' 솔루션에 자사 자동차보안 토탈 솔루션 '아우토크립트 (AutoCrypt)'을 적용한다. 플러그 앤 차지는 전기차 충전 시 사용자 인증·결제가 자동으로 진행되는 간편 과금 방식 적용 충전 기술로, 고도의 보안성이 필요하다. 차량과 충전기 간 정보를 교환하기 때문이다.

앞서 2016년에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지역 3곳에 ESS와 전력관리시스템(PMS) 국제표준 기반을 시험 운영하며 해외 시장 검증도 마쳤다.


함지현기자 goham@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