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금융 플랫폼 핀크(대표 민응준)가 지난해 9월 정식 출범 이후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한 '핀크 2.0'을 선보인다고 8일 밝혔다.
핀크는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금융 챗봇과 이용자 수입·지출 현황 분석 서비스, 제휴사와 연계한 금융서비스를 맞춤 제공하며 나만의 머니 트레이너 역할을 하는 모바일 앱이다.
재단장한 핀크 2.0은 △업계 최초로 충전금 연동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는 My핀크 △재미있는 소비 평가를 제공하는 AI핀고 △혜택이 큰 금융 상품을 선보이는 핀크마켓 등 서비스를 강화했다.
My핀크는 무제한 무료 송금 서비스를 기본으로, 은행 이자처럼 핀크계좌 충전금액에 대해 연 1.5% 캐시백을 지급한다. 여기에 소비패턴에 따른 자금 저금 서비스 '습관저금'은 연 2.0% 금리를 준다. 돈 버는 소비습관 형성에 도움을 준다.
AI핀고는 재미있는 소비 평가와 똑똑한 금융 분석을 제공한다. 최근 소비 내역을 '잘 썼어'와 '괜히 썼어'로 평가하면, 금융 분석 자료와 함께 적립금 혜택까지 받는다.
금융 분석 자료는 같은 나이〃성별 그룹의 소비 패턴과 비교할 수 있어 객관적 분석이 가능하고, 다양한 그래프로 시각화돼 이해하기 쉽다.
AI핀고와 채팅을 하면 '#예산초과, #할부왕' 등 다양한 해시태그로 소비 특성을 분석해줘 더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다. AI핀고는 금융 용어를 설명해주고, 대출〃카드〃적금 등 금융 상품을 추천한다. 또 카드 결제일을 알려줘 연체를 예방하는 '연체 지키미' 서비스도 탑재했다.
핀크마켓을 이용하면 최저가 쇼핑과 혜택이 큰 금융 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 SK플래닛 모바일 상품권과 연계해 생활 속 필요한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기프티콘 몰은 핀크 2.0만의 기본 8% 할인과 핫딜 이벤트를 제공한다. 여기에 최대 4% 금리효과가 있는 T핀크적금, 무제한 적립 혜택이 있는 투뿔카드 등 우수한 혜택의 금융 상품을 맞춤형 큐레이션으로 제안한다.
민응준 핀크 대표는 “핀크 2.0은 생활비를 나눠 관리하고 매일 소비 내역을 평가하는 금융 플랫폼”이라며 “이용자가 돈 버는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편리함과 즐거움까지 더해준다”고 말했다.
핀크2.0는 자산관리를 위한 통장 쪼개기, 소비 평가 기능이 강화된 데 이어 전화번호만으로 해외 송금이 가능한 서비스도 더할 계획이다.
길재식 금융산업 전문기자 osolgi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