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마이크로컴퓨터, NASA기후시뮬레이션센터와 협력 강화

슈퍼마이크로 공식수입원 넥스트와이즈는 슈퍼마이크로컴퓨터와 NASA기후시뮬레이션센터(NCCS)가 협력해 지구, 태양계 및 우주 연구에 활용될 첨단 컴퓨팅·데이터 분석 능력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슈퍼마이크로 팻트윈(FatTwin)기반 솔루션은 NASA 연구원들에게 1.56페타플롭스 처리기술을 추가로 제공한다. 랙스케일 솔루션은 신뢰성과 효율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슈퍼마이크로의 실리콘밸리 본부에서 최종 조립된다.

NCCS는 고다드 우주비행센터(GSFC) 과학탐사처 산하 연산·정보과학기술실(CISTO)의 한 파트이다. NCCS의 임무는 과학자들에게 다양한 첨단 컴퓨팅과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제공해 지구, 태양계와 우주에 대한 지식을 확대하는 것이다.

다니엘 더피 NCCS고성능 컴퓨팅 책임자는 “이번 협력은 NASA 임무 지원에 필요한 초고해상도 날씨와 기후 시뮬레이션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NCCS 슈퍼컴퓨팅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이라면서 “시뮬레이션은 과학자와 정책 입안자들이 극한 날씨 상태, 계절별 기후 영향과 장기적인 변화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NASA 위성, 공중 및 지상 관측 장치와의 조율을 통해 작동한다”고 말했다.

NCCS내 디스커버 시스템은 최상위 HPC 클러스터로서 확장성 컴퓨트 유닛(SCU)으로 불리는 개별적인 컴퓨트 유닛들로 구성된다. 디스커버 클러스터에 가장 최근 설치된 장비는 슈퍼마이크로가 공급한 SCU14이다.

슈퍼마이크로 SCU14용 턴키 랙스케일 솔루션은 지속적인 스토리지를 위해 각 노드가 20개 듀얼코어 인텔 제온 골드프로세서와 인텔SSD를 탑재한 슈퍼마이크로 팻트윈 서버 노드를 기반으로 한다. 팻트윈 슈퍼서버(SuperServer)는 각 노드가 12개 DIMM슬롯과 여섯 개 프론트 핫스왑 SSD를 지원하는 8-노드 4U시스템이다. 이 클러스터는 고속 인터커넥트 제공을 위해 인텔 옴니패스(OPA) 100G 48-포트 탑오브랙 관리형 네트워크 스위치를 채용한다. HPC 클러스터 솔루션에 사용된 슈퍼마이크로 42U랙에는 모티브에어의 칠드도어(ChilledDoor) 랙 냉각시스템이 탑재돼 냉각 효율을 극대화하고 전원 효율도 높인다.

넥스트와이즈 관계자는 “이번 협력이 단순히 컴퓨팅 솔루션을 공급하는 것 뿐만아니라 미래 세대를 위해서 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든다는 슈퍼마이크로사의 사명과도 일치하는 것으로 자부심을 느꼈다”고 말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