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성상철)은 국민 평생건강을 지키는 건강보장기관이라는 비전을 갖고 있다. 건강보험과 장기요양보험을 운영한다. 2011년 1월 1일부터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 4대 사회보험 보험료를 통합 징수한다.
공단이 생성하고 관리하는 데이터는 양적·질적으로 가치가 높다. 대국민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정보로 중요성도 높다. 부정확한 건강보험 데이터는 공단 이미지 실추와 대국민 신뢰도를 떨어뜨린다. 건강보험 데이터 고품질 확보는 지속적 건강보험 서비스 제공에 중요하다.
공단은 데이터 품질관리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고품질 건강보험 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해 데이터 품질관리 지침, 조직, 역할, 절차, 지표를 정의했다. 전사적 데이터 표준화 관리 절차를 수립해 일관된 메타 데이터를 관리한다. 데이터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했다.
데이터 값에 대한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해 데이터 담당부서와 데이터 처리부서 역할과 책임을 구분했다.
공단 데이터품질관리시스템을 활용해 정보시스템 품질지표와 핵심품질 점검항목을 정의했다. 프로파일링과 업무규칙 측정을 스케쥴링해 오류데이터 원인을 분석, 정제해 개선하는 작업을 반복 수행한다.
고품질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건강보험 정보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국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뢰성 있는 공공데이터 개방·공유·확대에도 적극 참여한다. 대국민 신뢰도 제고를 위해 노력한다.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