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야 놀자]두더지 잡기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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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만들 작품이 있는 페이지에 접속하고(https://goo.gl/kAXZ8Q) 화면 중앙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게임이 시작되면 초시계가 동작합니다. 두더지는 화면 무작위 위치에서 계속 등장합니다.

마우스로 두더지를 잡아 볼게요.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두더지는 모양이 잠시 바뀌고, 소리를 냅니다. 또 점수가 1점씩 올라가죠? 두더지를 잡다가 15초가 지나면 두더지는 사라지고 게임이 끝나게 돼요.

이제 이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강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해봐요.

먼저 게임이 시작되면 초시계가 동작하고, 두더지가 화면 무작위 위치에서 나타나도록 해 볼게요. 초시계를 동작시키려면 [계산]에서 `초시계 시작하기`블록을 사용하면 되요. 두더지가 등장할 위치는 [움직임]에서 `x, y 위치로 이동하기`블록으로 정할 수 있어요.

하지만 무작위 위치에서 두더지가 등장하도록 하려면 [계산]에서 `무작위 수`를 가져와서 값의 범위를 정해줘야 해요. 값의 범위는 실행화면의 좌표로 정해 봐요. 실행화면의 x, y좌표의 범위는 다음 그림과 같이 각각 〃240~240, -135~135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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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마우스로 두더지를 잡았을 때 소리가 재생되며 점수가 올라가게 해봐요. 이어서 모양도 바뀌도록 해 볼게요. 가장 먼저 [시작]에서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를 가져와요. 다음으로 [소리] 탭에서 원하는 소리를 추가하고 `소리 재생하기` 블록을 가져와요. [속성] 탭에서는 `점수`라는 변수를 추가하고 [자료]에서 `점수에 1만큼 더하기` 블록을 가져올게요. 마지막으로 [생김새]에서 `~모양으로 바꾸기`와 [흐름]에서 `~초 기다리기` 블록을 가져와서 `두더지_3` 모양에서 0.5초 뒤 `두더지_1` 모양으로 바뀌도록 해요. 완성된 코드는 다음과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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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로 실행해보면 두더지 잡기 게임이 잘 동작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아무리 해도 게임이 끝나지가 않아요. 마지막으로 15초가 지나면 두더지를 숨기고 초시계와 코드를 멈춰서 게임이 끝나도록 만들어 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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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흐름]에서 `계속 반복하기` `만일 ~이라면`을 가져와서 계속 조건을 확인해요. 조건은 [판단]에서 비교연산자와 [계산]에서 `초시계 값`을 가져와서 만들어요. 그리고 조건이 만족됐을 때 실행할 블록들을 추가해 다음과 같이 코드를 완성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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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게임이 완성됐어요. 다른 오브젝트를 추가해 해당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점수가 깎이는 기능을 넣어 나만의 두더지 잡기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완성된 작품은 친구들에게 자랑해 보세요!

도움말=송상수 엔트리교육연구소 연구원,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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