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를 수행하면서 상위 수준으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교육 훈련을 수료해야 한다. 교육 훈련 내용은 기본적으로 현 수준보다 상위 수준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단위 능력 교육이어야 한다. 정보기술(IT) 산업 역량 인정 체계(ITSQF)에서는 상위 수준으로 올라가는데 필요한 교육 단위(필수 교육 단위)를 직종별, 수준별로 제시한다.
시장에는 여러 기업과 교육기관에서 다양한 교육 과정을 개설, 운영한다. 현재 NCS가 도입되기 전이기 때문에 어떤 직무, 어떤 NCS 능력 단위 교육 과정인지는 알 수 없다. 기술자가 특정 교육 과정을 이수했다 하더라도 학습 결과를 인정하는 객관화된 방법이 없다.
IT·사업관리산업 IT사업관리인력자원관리위원회(ISC)에서 현재 `교육과정 인정절차`를 수립하고 있다. 교육 과정에 대한 일정한 심사 과정을 거치고, 교육 과정이 어느 직종, 어느 수준의 필수 교육 단위를 포함하는지를 파악한다. 시장에 개설된 교육 과정 가운데 필수 교육 단위 관련 과정만을 IT·사업관리산업 ISC가 인정하는 `교육과정 DB`로 등록한다.
교육 과정 인정 절차로 개별 교육 과정 관련 NCS 능력 단위 관계가 분명해진다. 개별 교육 과정 학습 내용, 학습 방법, 학습 시간 등 정보도 기술자에게 제공하는 기반이 마련된다. 그 결과 교육 과정 인정제도로 충실하고 체계화된 교육 과정을 발굴, 기술자 역량 향상에 도움을 준다.
SW 기술자 노동 시장 이행을 효율 및 효과 높게 지원한다. 소프트웨어(SW) 인력 핵심 능력(IT 직업 기초 능력)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NCS 직업 기초 능력과 IT 분야 NCS 직무 수행 능력을 분석한다.
추가로 SW 인력에게 공통으로 필요한 역량을 파악, SW 인력 IT 직업 기초 능력을 최종 정리한다. 연구는 사례 연구, 설문 조사, 전문가 인터뷰,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통해 정교하게 진행됐다. 기업체 대표나 전문가로부터 긍정 평가를 받았으며, ITSQF 상위 수준으로 이동하는 필수 교육으로 설정했다.
ITSQF에서는 기술자가 상위 수준 인정을 받기 위해 상위 수준으로의 이동에 필요한 필수 교육 단위를 이수해야 한다. IT·사업관리 산업 ISC가 인정한 교육 과정을 이수한다.
수준 향상 교육 시간은 J5, I7, A8 수준으로 마지막 연차 가운데 48시간 이내로 규정했다. 이 때문에 해당 수준에서 필수 교육 단위를 포함하는 48시간 과정을 각 수준의 마지막 1년 동안 이수하지 못하면 다른 조건이 충족되더라도 상위 수준 역량을 인정받지 못한다.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