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 처리 어플리케이션용 고성능 반도체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인 아나로그디바이스(ADI | 한국 대표이사 양재훈)는 손상을 야기할 수 있는 심각한 시스템 결함으로부터 장비를 보호하고, 가정 및 기업들로의 전력 송출 효율을 높일 수 있게 스마트그리드 장비의 모니터링을 향상시켜 주는 데이터 수집 시스템(data acquisition system, DAS)을 발표했다.
전력 수요가 증가하고 재생에너지 생산이 늘어나면서, 전력회사는 배전 그리드(distribution grid) 전체의 여러 지점을 거쳐 모니터링하는 범위와 입상도(granularity), 정확도를 향상시켜야만 했다. 현재 데이터 수집 시스템에서는 어플리케이션에서 필요로 하는 것보다 복잡한 설계 작업과 비용이 높은 통합 과정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신형 DAS는 0.2급의 측정 정확도를 지원하며, 이를 사용하면 더 빠르고 민감한 적정 가격의 결함 감지 장비 (fault detection equipment) 개발이 가능해져 보호 릴레이 관리자(protection relay operators)가 손상된 부품을 수리하고 교체하는 데 드는 높은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AD7616 DAS를 사용하면 16개 채널의 이중 동시 샘플링(dual simultaneous sampling)을 통합해 높은 채널 수의 어플리케이션에서 여러 개의 부품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져 설계를 간소화하고 시스템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AD7616은 단일 5V 전원으로 동작하며 ±10 V, ±5 V, ±2.5 트루 바이폴라 입력 신호 범위를 제공하면서도 채널 1쌍당 최대 1MSPS의 쓰루풋에서 샘플링이 가능하다. 또한 DAS의 입력 구조 덕분에 추가 비용을 들여야 하는 외부 보호 회로나 외부 신호 조정 장치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온칩 필터링과 높은 입력 임피던스(1MΩ) 덕분에 드라이버 연산증폭기와 외부 바이폴라 전원을 사용할 필요도 없다. 높은 정확도의 온칩 ADC는 90dB의 SNR을 제공해 0.2급 측정 정확도를 준수하고 더 정확하고 믿을 수 있으며 일정한 시간마다 데이터를 생산한다. 온칩 오버샘플링 모드를 사용하면 SNR 성능을 92dB로 높일 수 있다.
AD7616 DAS는 저전압 배전 단위의 릴레이 보호나 급전선 단말기 등 다양한 전력 배전 어플리케이션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새로운 DAS는 다상(multiphase) 모터 제어와 산업 계측 어플리케이션에도 사용할 수 있다.
이정민 기자(j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