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다가오면서 ‘살과의 전쟁’이 선포됐다. 단순히 마르기만 한 몸매가 아니라, 라인이 아름답고 지방 분포가 적으면서 탄력이 그대로 남아 있는 날씬함을 위해 안간힘을 쓰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일상이 바빠 식이요법은 커녕 제대로 운동할 시간도 부족한 사람들이 대부분인 요즘, 지방흡입술이나 주사를 통해 몸매를 가꾸려는 사례가 많다.
실제로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지방분해주사’를 입력하면 무수히 많은 정보가 뜨고 있다. 종류도 너무나 다양하고 제각기 특징도 달라 쉽게 선택하기 힘든 것이 사실. 비만클리닉 닥터손유나의원 손유나 원장이 혼란스러운 소비자들을 위해 지방조각술을 포함한 여러 가지 시술과 뷰티 노하우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Q. 비교적 쉽게 살을 빼고 라인을 만들기 위해 지방흡입술이나 지방분해주사를 찾는 경우가 많다. 지방흡입술과 지방분해주사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A. 지방흡입술은 전신 수면마취를 한 뒤 관을 통해 지방세포를 빨아들이는 방법이다. 1시간 정도면 비교적 빨리 피부 속 지방을 없앨 수 있지만 한 번에 너무 많이 흡입할 경우 해당 부위가 울퉁불퉁해지거나 딱딱해지는 석회화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 일반지방분해주사는 주사요법과 레이저를 병행하는 방법으로, 마취 없이 지방세포의 사이즈를 줄인다. 시술 시간이 수술보다 짧고 흉터도 생기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요요현상 등 부작용이 올 위험성도 있어 이에 대한 대안으로 지방조각술이 각광받고 있다.
Q. 지방조각술은 어떤 원리인가?
A. 지방조각술의 경우 지방세포막을 실질적으로 파괴해 지방의 수를 감소시키는 시술이다. 스테로이드 성분 대신 효소 성분을 이용해 지방세포를 조각낸 뒤 체외로 배출하기 때문에 약간의 알레르기반응 외에는 부작용이 따로 나타나지 않는다. 지방분해주사를 잘못 맞았을 경우 부작용으로 살이 처지기 쉽지만, 콜라겐을 합성한 지방조각술은 리프팅 효과가 나타나 피부 탄력 고민도 해결할 수 있다.
Q. 지방조각술은 어떤 사람에게 유용한가?
A. 잘못된 다이어트나 무분별한 시술로 몸매는 물론 건강을 망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시간이 몇 주 더 걸리더라도 자연스럽고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는 뷰티 솔루션을 원한다면 지방조각술이 도움 될 것이다.
Q. 일상생활에서 병행할 수 있는 체계적인 관리 방법도 있나?
A. 지속적인 방법으로 건강하게 비만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환자들에게는 뷰티채널 ‘캣치(CAT’CH)’를 권하고 싶다. ‘캣치’는 지방조각술 ‘C.A.T’와 코스메틱(cosmetic), 헬스 케어(Health Care)의 합성어로 병원 밖 일상생활 속에서도 피부나 몸매를 관리할 수 있도록 마스크팩과 다이어트 식품으로 구성됐다. 병원에서만 받을 수 있었던 뷰티 및 건강 노하우를 일상생활 속에서도 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Q.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은 말은?
A. 대학병원에서 겸임교수로 있으면서 비만 문제로 고통 받는 환자를 많이 보았다. 날씬한 몸매는 결코 하루아침에 얻을 수 없다. 과도한 다이어트와 흡입술로 스스로를 괴롭히지 말고, 오늘 조금이라도 더 예뻐졌다는 생각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 그리고 환자 한 명, 한 명을 가족처럼 여기는 병원에서 도움을 받아 ‘행복’을 얻었으면 한다.
이서현 기자 (ls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