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여명의 복뇌건강법] (12): 여성 건강의 파수꾼, 자궁·난소 마사지

Photo Image

여성의 몸 상태는 남성과 달리 호르몬에 의해 주기나 연령에 따라 현저하게 변한다. 그리고 남성과 달리 자궁을 갖고 있는 신체 특성 때문에, 배의 문제와 복부비만이 더욱 흔하고 복잡하다.

여성에게 난소와 여성호르몬의 역할은 참으로 지대하다. 남성에게 고환이 있듯 여성에게 난소가 있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라는 여성호르몬을 분비해 여성의 특징을 나타나게 해준다. 여성호르몬은 배란과 생리를 유도하는 기본적인 기능에서부터 뼈 밀도 강화, 동맥경화증 완화, 면역력 증진, 기억력 강화 기능까지 광범위하게 담당하고 있다. 특히 미용 측면에서 본다면 여성호르몬은 피부를 부드럽고 윤기 나게 만들어주며 지방의 축적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난소와 자궁이 위치한 아랫배는 항상 따뜻하고 기혈 순환이 순조로워야 한다. 자궁은 한방에서 보는 오행 중 수(水)의 성질을 지니고 있어 차가워지기 쉽다. 아랫배가 차가워지면 기혈 순환이 막혀 생리통, 생리불순, 자궁근종, 불임, 불감증 등 여성 질환이 오고, 또 냉해진 자궁을 보호하려고 지방도 겹겹이 쌓이게 된다.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는 하반신욕이나 훈증요법 등도 좋지만, 장기마사지만큼 효과가 빠르고 확실한 것은 없다. 온기가 가득 담긴 손으로 아랫배를 주무르거나 문지르면 금세 뭉친 것이 풀리고 따뜻해진다. 냉기에 의해 엉킨 피가 잘 돌면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이 감쪽같이 사라지고 자궁에 쌓인 냉이나 노폐물도 말끔히 배출된다. 난소의 기능이 되살아나면 여성호르몬이 잘 분비되어 과도하게 쌓인 지방도 효과적으로 분해하기 시작한다.

1. 자궁과 난소 위치 확인하기

양 엄지손가락을 배꼽에 맞대고 역삼각형 모양으로 두 손바닥을 아랫배에 얹는다. 검지 부위가 자궁 경부이고 새끼손가락 부위가 난소 자리이다.

2. 자궁 끌어올리기 마사지

치골 위쪽 아랫배에 양손바닥을 얹고 위로 끌어올리듯 주무르며 마사지한다. 이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처진 자궁은 탄력이 생겨 제자리를 찾고 쌓인 노폐물도 몰아낼 수 있다.

Photo Image

3. 자궁과 난소 문지르기

아랫배 중앙 부위를 양손바닥으로 원형으로 문지른 후, 양 난소 부위를 양 손바닥으로 각각 열이 날 정도로 상하로 강하게 문지른다. 따뜻한 기운이 난소 기능을 증진시키고 아랫배 순환을 촉진시켜 줄 것이다.

Photo Image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