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여명의 복뇌건강법] (11): 요실금을 없애는 방광 마사지

나이가 들면 남자들은 소변 줄기가 가늘어지고 화장실을 자주 찾게 되고 여성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속옷을 적시는 요실금 문제가 생기기 쉬운데 이는 방광이 원인일 경우가 많다. 방광의 이상으로 생기는 문제는 민망하고 성가실 뿐 아니라 성문제를 동반하게 되므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여성의 경우 방광이 아래로 처지면 방광 괄약근의 움직임에 이상이 생겨 요실금이 쉽게 온다. 요실금은 소변의 흐름을 제대로 조절할 수 없어 여간 민망하고 성가신 존재가 아니다.

방광을 지그시 끌어올리는 마사지는 방광의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방광이 처지는 것을 예방하고 처진 방광을 제자리로 돌려준다. 또한 방광 마사지는 방광의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시키고 아랫배의 기혈 순환을 증진시켜 방광결석, 방광염증, 방광암 등을 예방해 아랫배에 수독이 정체되지 않도록 해준다.

셀프 방광 마사지법

1. 방광 끌어올리기 마사지

방광은 스스로 마사지하기 좋은 부위다. 엉덩이에 쿠션을 받쳐 골반 부위를 높게 하여 눕는다. 치골 안쪽으로 손끝을 깊숙이 넣어 방광을 위로 끌어올리듯 마사지한다. 장기는 항상 제자리로 되돌아가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처진 방광은 탄력이 생겨 제자리를 찾게 된다.

Photo Image

2. 방광 끌어올리기 운동

이와 함께 누워 무릎을 감싸 잡고 뒤쪽으로 구르기 운동을 1~2분 정도 한다. 허벅지가 아랫배를 누르게 되어 방광이 올라간다.

Photo Image

방광 마사지와 함께 PC근육(소변을 멈출 때 쓰이는 근육) 운동이나 항문 조이기 운동을 꾸준히 하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