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재 원장 의학칼럼]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촉진하는, 아연(Zinc)

Photo Image

미국에서 아연은 `Sex mineral`이라고 불릴 정도로 대인기다. 아연은 건강한 정자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생산하는 효소의 성분으로 테스토스테론 분비가 잘 될수록 남자로서의 힘, 즉 정력이 향상되어 부부생활을 보다 적극으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 사전에 불가능이란 말은 없다’ 라는 명언을 남긴 나폴레옹. 그를 영웅이라 부르는 이유는 수많은 전쟁을 승리로 이끌어서가 아니라 굽힐 줄 모르는 불굴의 의지와 끊임없는 노력을 높이 평가하기 때문이다.

나폴레옹은 157cm의 작은 키에 별 볼일 없는 가문에서 태어났지만 강인한 의지와 노력으로 자신의 결점을 극복하고 한 시대를 풍미한 영웅이었다. 그를 혹평하는 이들은 그의 이름을 빌어 `나폴레옹 콤플렉스`(Napoleon Complex)라 빗대기도 한다.

자신의 콤플렉스에 대한 보상심리로 공격적이고 과장된 행동을 하는 심리를 나폴레옹 콤플렉스라 한다. 자신의 뜻을 이룬 사람들의 대부분은 불우한 자신의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나폴레옹 콤플렉스가 있어 성공이 가능했을 것이라 추측해본다.

정력가로 유명한 나폴레옹은 매끼 식사에 굴이 필수였다고 한다. 그래서 굴은 나폴레옹의 정력식품으로도 유명해졌다. 굴은 아연이 풍부하여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 생성을 돕기 때문에 남성의 정력에 좋다.

Photo Image

아연(Zn)은 체내의 수많은 세포대사 과정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촉매제다. 인체는 100개의 서로 다른 효소들이 생명현상에 화학반응을 촉매 하는데 모두 아연에 의해 조절된다.

DNA의 합성에도 필요한 미네랄로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고 세포신호전달 과정에 관여하여 세포의 성장과 세포 자멸사(Apoptosis)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콜레스테롤의 침착(沈着)을 감소시키고, 단백질 합성과 콜라겐의 형성에 필수적이며 호르몬 생성과 근육의 수축을 관장하고 가장 중요한 항산화 효소인 SOD(Superperoxide Dismutase)의 구성성분이기도 하다.

최근의 한 연구에서 아연이 뇌의 기능과 정신분열증(통합실조증) 치료에 중요하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아연 부족 및 결핍증상으로는 발암성이 아닌 전립성 비대증, 동맥경화, 성기능 저하 , 당뇨병, 탈모 등이 있다.

아연이 많이 함유된 식품에는 고기, 간, 어패류(특히 굴), 밀 배아, 맥주효모, 호박씨, 계란, 탈지분유, 겨자 등이 있다.

황산아연(Zinc Sulfate), 글루콘산아연(Zinc Gluconate), 피콜린산아연(Zinc Picrolinate)의 미네랄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아연의 성인 1일 섭취 권장량이나 1일 섭취량은 8~11mg이고, 임신부나 수유기 여성은 조금 더 섭취하는 것이 좋다.

홍성재 원장 필자 소개

*외부 필진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필자소개/홍성재 웅선클리닉 원장

젊은 얼굴을 만드는 동안주사, 활력 넘친 외모를 만드는 탈모치료, 건강한 신체를 지키는 유전자 분석검사로 이름이 높은 항노화 의학의 권위자다.

항산화제와 성장인자를 동안 회복과 탈모 치료, 만성피로 해소에 도입한 선구자다. 건강 상식을 이웃집 아저씨 같은 살가움과 정겨움으로 풀어내는 대중이 만나고 싶은 의사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탈모 14번이면 치료된다’ ‘진시황도 웃게 할 100세 건강비법’ 등이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