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클라우드그룹은 건국대, 경희대, 부산대, 충북대, 고려대, 숭실대 등이 참여해 빅데이터 플랫폼과 실제 활용분야,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보인다.
건국대 소셜미디어클라우드연구센터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플랫폼을 소개하고 이를 통한 소셜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을 전시한다. 클라우드 전용 플랫폼을 이용해 상호작용이 가능한 소셜미디어 서비스 응용분야를 소개한다. 이를 위한 애플리캐이션과 소프트웨어개발툴은 물론 웹 기반의 서비스 개발환경도 보여준다.
부산대 빅데이터처리플랫폼연구센터는 물류와 교통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전시한다. 실제 부산 시가지와 주변 도로의 교통상황 분석을 웹 기반의 모니터로 보여준다. 분석을 통해 물류업체에 출발시간을 추천하고 도로의 교통흐름도 예측한다. 시가지 도로의 교통 혼잡도 분석도 가능하다.
이밖에 에너지 빅데이터 분석 툴도 선보인다. 전기사용 모니터링 장치를 통해 가정과 사무실, 공장 등의 에너지 사용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용자의 전기 사용 패턴과 에너지 절감 방안까지 제시할 수 있다.
숭실대 스마트서비스보안연구센터는 클라우드 보안 프레임워크와 이를 이용한 스마트기기 보안,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분석 시스템을 선보인다.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기기보안과 서비스 보안 기술에 초점을 맞췄다. 센터는 KT와 협력해 클라우드 기반 보안 서비스 프레임워크를 설계했다. 현장에서는 실제로 해킹과정을 선보여 관람객들에게 보안의식도 강조할 예정이다. 공인인증서와 비밀번호 탈취, 스마트폰 갤러리 탈취 등이 전시장에서 시연된다.
충북대 빅데이터생활형서비스연구센터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선보인다. 대용량의 빅데이터 저장관리 기술과 분석 플랫폼은 물론 데이터를 분석해 시각화할 수 있는 기술, 또 이를 이용한 스마트라이프 케어 서비스까지 제시한다. 사용자의 패턴을 분석한 안심귀가 서비스, 버스와 지하철 교통정보를 종합해 최적의 경로를 안내하는 서비스, 별도 관제 센터없이 승객과 기사를 직접 연결하는 ‘단골택시’ 등의 활용 방안이 전시된다.
경희대 실시간모바일클라우드연구센터는 차세대 웨어러블 단말기를 이용해 모바일로 실시간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방법과 기술을 전시한다. 클라우드 기술을 기초로 모바일 단말기와 연계한 다양한 응용분야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실시간 모바일 환경에 특화된 클라우드 플랫폼과 요소기술도 접해볼 수 있다. 모마일 기기의 클라우드 가상화 환경과 실시간 대용량 데이터처리 패키지, 다양한 기기간 네트워킹 방식 등도 선보인다.
고려대 고품질융합소프트웨어연구센터는 차세대 소프트웨어 공학기술을 전시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술과 도구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자동차와 의료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김승규기자 se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