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녹색기술 지식맵 들여다보니]LED응용

LED 응용 부문에서는 영국과 프랑스, 캐나다 및 이탈리아가 대체로 특허 수준이 높았다.

국가 경쟁력, 특허 보유 수준, 기술역량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한국과 일본이 자본 경쟁력과 무형자본 경쟁력에서는 앞섰다. 미국과 영국은 자본 경쟁력, 무형자본 경쟁력에 비해 특허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5대녹색기술 지식맵 들여다보니]LED응용
Photo Image
광기술원 신광원조명사업단 연구진들이 LED조명 시제품의 안정성을 테스트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OLED 조명 및 OLED 디스플레이의 특허 수준이 높았다.

LED·OLED 응용과 관련한 분야에서 해외 기업으로는 마쓰시타 전기, 샤프, 소니, 필립스, 오스람, 제너럴 일렉트릭, AU 오토닉스 등이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눈길을 끌었다.

국내에서는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서울반도체, 삼성전기 등의 대기업을 중심으로 연구개발과 생산이 진행됐다. 특히 삼성SDI가 2004년 이후 OLED 사업 분야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특허 출원이 빠르게 증가한 점이 눈에 띄었다.

OLED 분야에서 우리나라는 AMOLED(능동형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에 대한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LED 융합 기술과 관련해서는 이미 보유중인 IT 및 통신기술 인프라를 활용한 기술선점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LED·OLED 소재기술과 관련해서는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내 기업과의 제휴, 인수합병 등을 통한 수직계열화 및 해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기술 협력이 필요하다.

또 국내 기업의 LED수준이 세계정상과 격차를 급격히 줄이고 있어, 이 추세대로라면 3년 내 선진국을 따라 잡을 것으로 전망됐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