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켈PA(대표 서병태)의 `DUO 시리즈 전관방송 시스템`은 뛰어난 호환성과 적용성으로 다양한 방식의 방송 시스템 설계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아날로그 방식과 디지털 방식을 동시에 지원한다. 방송설계의 일원화와 다원화가 가능해 오디오 매트릭스 장비 사용 유무에 따라 방송설계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메인 컨트롤러 뒷면에는 각종 접점 입출력 단자가 있다. DUO 시리즈 전용 디지털 방식 리모트마이크와 릴레이 그룹 뿐 아니라 아날로그 방식의 전관방송 장비도 그대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 제어방식의 동시 지원은 건설현장 여건에 맞춰 다양한 장비로 방송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메인 컨트롤러 최다 8대, 오디오 매트릭스 장비 최다 3대, 리모트 마이크 확장 장비 최다 3대, 디지털 및 아날로그 리모트마이크 각각 최다 24대, 디지털 릴레이 그룹 및 아날로그 릴레이 그룹 최다 8대 등 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장비들을 확장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다양한 장소와 건물에 설치 적용할 수 있다. 중앙집중식과 지역분산식 시스템 제어가 모두 가능하여 범용 적용이 가능하다.
DUO 시리즈는 전용 PC 소프트웨어로 시스템의 모든 설정과 운용을 수행할 수 있다. PC의 음원이나 장비 음원을 PC에서 손쉽게 방송하거나 제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메인 컨트롤러와 리모트마이크에 있는 각 키 스위치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메인 컨트롤러는 PC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백업 저장해 PC에 문제가 발생해 파일이 삭제돼도 메인 컨트롤러에서 다운로드해 이전 상태로 복원하는 기능도 갖췄다.
이 외에도 인켈PA의 디지털 방송 시스템인 `COMBI-S500, COMBI-S800`은 비상 방송 및 일반 방송시 시공 설치가 편리하도록 설계했다. 정격출력 400W, 600W 디지털 앰프와 SMPS 전원을 사용해 경량화와 고효율 시스템을 구현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