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 세부과제의 목표인 `고내구성 바이오 호환 무선충전 슈퍼전지`는 무선 전력전송 모듈과 2차전지, 충전회로 기술을 융합한 첨단 전지다.
ETRI가 주관 연구기관, 세라믹기술원과 동국대학교가 위탁 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 슈퍼전지에서 전지부와 무선전력전송부로 나뉘어 연구개발이 진행 중이다. ETRI는 전지부의 경우 용량 50mAh 이상, 부피는 0.5cc 이하에 수명 5000회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무선전력전송부는 초음파 공진형으로 무선충전 전송전력 30㎽ 이상, 무선 충전거리 20㎝ 이상, 무선 충전시간 5시간 이내를 목표로 개발한다.
3차 연도까지 초음파 공진형 무선전력전송 송수신 소자와 전력전송 모듈용 회로설계, 무선충전 전지용 양극재, 고가역성·고안전성 나노 복합 음극재 등을 개발했고, 성능 평가도 마쳤다.
완성품으로는 15㎽급에 10㎝ 거리에서 무선 충전이 가능한 30mAh 급 전지를 개발했다. 이와 관련 `인체에 적합하고 삽입 가능한 초음파 충전 전원모듈`, `리튬2차전지용 양극활 물질과 그 제조방법`을 국내외 특허출원했다.
ETRI는 내년까지 30㎽에 40mAh급 전지, 최종 연도에는 20㎝ 이상 거리에서 무선 충전이 가능한 50mAh급 전지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