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온실가스 감축기술 전략로드맵 가전기기 분야에서 ‘고효율 및 그리드 연계 기술개발로 세계 스마트 가전 기술선도’라는 목표를 세웠다.
세계 가전시장은 연평균 5.7% 내외의 성장이 예상되지만 중국·인도 등을 포함한 아시아 신흥개발국을 중심으로 급성장하고 있다. 특히 가전기기는 종류뿐만 아니라 기능 다양성과 복합화로 전력 수요에 미치는 영향이 증가하는 추세다.
세계적으로 녹색가전에 대한 정책 지원과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에너지 소비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미국과 일본은 녹색가전을 구입하면 리베이트를 주거나 구매 가격의 5%를 에코포인트로 지급하는 등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에너지 소비 효율을 최적화하기 위한 △스마트그리드 연계 가전기기 △고효율 부품 및 가변속제어에 의한 고효율 인버터 시스템 △대기전력 절감 등 전원 핵심부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로드맵은 이 세 가지를 전략기술로 선정했다.
스마트그리드 연계 가전기기 시장은 올해 약 31억달러 규모로 전망된다. 연평균 49% 높은 성장세를 지속해 2015년에는 약 152억달러 시장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로드맵은 에너지 소비가 큰 대용량 에어컨과 드럼세탁기 제품의 초절전 기술개발을 동시에 추진하고, 홈 에너지 관리 서버 시스템과 연동해 에너지 절감 효과를 극대화 한다는 계획이다. 전력 수요자와 공급자의 양방향 의사소통을 위한 스마트 전력변환장치 개발과 홈 에너지 관리서버시스템 상용화기술 개발에 나선다. 이후 정부 주도의 실증시험과 보급시범단지 참여를 통한 상용화 실적 확보 후 시장에 진출한다는 그림이다.
가전기기용 고효율 인버터 시스템 분야에서는 에어컨·냉장고 핵심 부품인 고효율 압축기 및 모터, 식기 세척기용 히터일체형 순환펌프 등 고효율 핵심부품 개발에 나선다. 또 인버터 회로부의 손실저감을 위한 고효율 전력변환 토폴로지와 저손실 반도체 스위칭 소자를 개발하고, 에어컨·냉장고·세탁기 등 제품과 고효율 운전을 위한 시스템 매칭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전력 반도체 기술을 국가 정책으로 배양해 냉동공조 산업 등에서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가전기기 전원 핵심기술 분야는 국내 앞선 반도체기술을 전력기술과 IT를 융합하는데 활용해 전력절감 가능한 가전기기용 나노전원장치를 개발하고, 가전기기 전원 에너지절감 기술을 활용한 표준화 주도와 원천 핵심 부품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시장 지배력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함봉균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