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지털대학교(총장 조백제)는 사이버대학 중 가장 많은 재학생과 가장 많은 학사학위 취득 졸업생을 배출한 국내 최대 규모 사이버대학이다.
서울디지털대학교를 졸업하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대학원 진학과 외국 대학 유학도 가능하다.
서울디지털대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졸업생 수는 1만3032명이며, 이 중 1423명이 국내외 명문 대학원에 진학했다. 특히 지난 2007년에는 사법고시 합격자를 배출해 화제가 됐으며, 같은 해 9월에는 공인회계사(CPA) 합격자, 2008년에는 사이버대 최초로 로스쿨 합격자까지 배출하면서 명실상부한 전문 고등교육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다양한 장학금 혜택과 복수전공 등은 서울디지털대가 갖춘 장점이다. 재학기간 동안 4년간 반복 수강할 수 있으며, 병역연기 및 학자금 융자, 각종 장학금, 조기졸업, 등록금 소득공제 혜택 등을 지원한다.
서울디지털대는 12월 1일부터 1월 5일까지 2012학년도 학생모집을 실시한다.
대학 홈페이지(www.sdu.ac.kr)에서 접수하며, 수능 성적과 상관없이 학업계획서와 학업 적성검사로 선발한다. 신입학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 소유자면 지원할 수 있다. 4년제 대학 또는 학점인정기관 등에서 각각 35학점, 70학점 이상을 이수한 사람은 2학년 또는 3학년으로 편입할 수 있다. 4년제 대학교 졸업자가 학사 편입으로 입학할 시에는 2학기 연속 18만원의 수업료가 감면된다.
등록금은 학점당 6만원이며, 보통 한 학기 100만원 내외의 등록금으로 오프라인 사립대학의 4분의 1 수준이다. 특히 서울디지털대는 1만3000여명에 이르는 재학생 규모와 자체 콘텐츠 제작으로 인한 운영비 절감분을 등록금에 반영해 사이버대학 중에서도 등록금이 저렴하다. 해당요건에 따라 입학금이나 수업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전형과 장학혜택도 다양하다.
직장인, 자영업자, 주부, 검정고시, 전문대 출신 등 해당요건 충족시 18만원의 수업료를 감면하는 특별전형이 있다. 또 산업체위탁전형은 제휴 산업체 재직자에게 입학금 30만원과 최대 40%까지 수업료를 감면해 주며, 중앙부처공무원위탁전형은 중앙행정부처 공무원이면 입학금과 수업료를 감면해 준다. 직업군인도 입학금 전액과 수업료 50%가 감면되며, 장애인과 기초수급대상자 등은 기회균등전형을 통해 최대 20%까지 수업료를 감면받을 수 있다.
2인 이상의 가족이 동시에 재학 중이거나 서울디지털대를 졸업 후 타 전공으로 다시 입학하는 지원자, 국가유공자, 새터민 등도 장학금을 지원한다.
조백제 서울디지털대 총장은 “서울디지털대에서는 기존학력에 관계없이 새로이 필요한 전문분야 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평생교육도 제공한다”며 “끊임없이 지식을 갈고 닦아 새로운 이론을 연구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과학적 기법을 개발해 경쟁력을 갖추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권건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