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앱 사용에 관한 남녀 탐구생활!

Photo Image

아이폰의 보급과 확산, 안드로이드폰의 출연, 아이폰4G와 삼성 갤럭시폰 시리즈까지, 스마트폰 대전은 날이 갈수록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앞다퉈 등록되는 앱들은 그 수가 수 만개가 훌쩍 넘어서고 있다.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모를 만큼 다양해지는 앱 시장에서 남자와 여자 각각 선호하는 분야는 명확히 갈린다.

남자들은 자동차나 스포츠 등 본인이 좋아하는 분야의 정보성 어플리케이션을 다수 이용하는 한편, 여자들은 패션 관련 어플이나, 사진을 다양하게 꾸며주는 카메라 어플, 사주 풀이 어플 등 주로 아기자기한 재미를 위한 어플을 선호하는 편이다.



엘르 엣진 마케팅팀 이정민 차장은 “엣진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패션, 뷰티 정보와 패션 팁 등 여성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로 주로 구성되어 있어 2030 여성분들이 주로 이용하는 편이다”며 “여성분들은 ‘생활/위캄 카테고리에서, 남성분들은 ‘뉴스/정보’ 카테고리에서 주로 앱을 많이 활용한다”고 말했다. 남성과 여성, 성별에 따라 다른 ‘스마트폰 어플에 관한 남녀 탐구 생활’을 알아보자.



■ 트렌디한 여성들이 즐겨 찾는 어플 분야 – 패션, 사주&심리테스트, 카메라 어플

여성들의 스마트폰에는 주로 ‘재미’를 위한 어플이 많다. 게임도 비교적 단순한 것들이며, 근처 커피숍 찾기, 혹은 패션과 뷰티 관련 어플이나 사주 풀이 어플로 카페에서 스마트폰으로 사주를 보며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1. 패션 트렌드리더를 위한 어플 ‘엘르 엣진’

여성들에게 가장 인기간 높은 어플 분야 중 하나가 바로 뷰티와 패션 어플이다. 엣진은 뷰티와 패션 분야의 정보와 팁 등을 재미있게 볼 수 있어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은 패션 어플 중 하나다. 패션이나 뷰티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이라면 엣진 하나 만으로도 50여 개 브랜드들의 브랜드 뉴스, 신상품 정보 등을 한꺼번에 얻을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입점 브랜드도 매우 다양하다. 구찌나 버버리, 코치 등의 명품 브랜드부터 에스티로더, 랑콤, 키엘, 바비브라운 등의 뷰티 브랜드, 리바이스, 르꼬그 스포르티프, 잭앤질 등 패션 브랜드까지 브랜드별로 놓치기 싫은 신상 정보를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어 발품을 팔아 백화점을 갈 필요 없이 엣진 어플 하나면 모두 해결된다.

엘르의 퀄리티 높은 잡지 컨텐츠를 볼 수 있는 것도 엣진 어플리케이션의 장점 중 하나다. 무거운 잡지 책을 끼고 다니지 않아도 엘르가 제공하는 최고의 패션, 뷰티 팁등 패션에 대한 알찬 바이블을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즐길 수 있다.

엘르 엣진 어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 2.1기반으로 설계되어 갤럭시A와 곧 출시 예정인 삼성 갤럭시S에서 이용 가능할 예정이며, T스토어(http://www.tstore.co.kr)에서 무료로 다운, 이용 가능하다.



2. 사주 카페 대신, 이제 ‘사주 어플’로 논다! ‘지피지기’, ‘사주동물원’

사주 보기를 좋아하는 여심을 좋아하는 ‘사주 어플’들도 인기다. 스마트폰 유저들 사이에서 소위 ‘용하다’라고 소문난 어플들도 있다. 사주 어플인 ‘지피지기’는 개인 사주부터 하루운, 일년운, 궁합은 물론 해몽까지 볼 수 있다.

또한 사주를 보고자 하는 사람의 신상정보를 ‘지인목록’에 등록해 두면 상대방 사주도 봐줄 수 있어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 심심풀이용으로도 좋다. 정보는 상당히 자세하게 제공되는 편이지만 유료라는 점이 아쉽다.



유료 어플이 부담스럽다면 기능은 조금 더 간단하지만 무료로 사주를 봐주는 ‘사주동물원’ 어플도 이용해 볼만 하다. 이름과 성별,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나의 성격과 대인관계, 친구관계, 연애 성격등에 대한 결과치를 볼 수 있다. ‘지피지기’와 ‘사주동물원’ 모두 아이폰 용으로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다운 가능하다.



3.폴라로이드부터 로모 사진까지~ 다양한 사진 연출을 도와주는 어플

친구들과 혹은 간단한 셀프 사진 촬영 등으로 사진 찍기 즐기는 여성들을 위한 다양한 무료 카메라 앱들도 인기다. 폴라로이드 특유의 분위기를 나게 해주는 ‘Polarize’는 촬영 후 사진을 폴라로이드용 흰 색 틀에 맞춰 볼 수 있게 해주며, 사진에 로모 느낌을 주는 ‘Morelomo’, 다양한 효과로 오래된 사진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레트로 카메라(RetroCemera)’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음성 사진 촬영 기능이 지원되거나 찍은 후 바로 트위터 공유와 이메일 기능이 제공되는 앱 등 무료로 다운 가능한 앱을 활용하면 더욱 스타일리쉬한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기능이 비교적 많은 것들은 한시적으로 무료로 제공되기도 하니, 부지런히 들어가서 체크해보면 디지털카메라 못지 않은 기능들을 가진 앱들을 공짜로 다운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언급된 어플 모두 아이폰용으로 앱스토어에서 확인 가능하다.





■ 남성들에게 인기 백배, 남성 선호 어플 분야 – 스포츠, 게임, 증권 어플들

여성들의 앱 사용이 비교적 ‘재미’ 위주라면 남성들의 앱 사용 성향은 주로 ‘정보’를 찾는 편이다. 야구 중계에 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거나, 증권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등 실생활에 유용하게 도움을 주는 정보성 앱이 인기를 끌고 있다.



1.시간 야구 경기 문자 중계에, 선수 정보까지~ 야구 매니아들을 위한 KBO 프로야구 어플

프로야구 시즌 야구 매니아들에게 매우 유용한 어플리케이션, ‘KBO 프로야구’ 어플도 인기다. 국내 프로야구 경기를 실시간 문자 중계를 통해 감상할 수 있는 ‘KB 프로야구’ 어플은 팀별 경기 일정, 승, 패 여부와 실시간 순위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으며, 구단과 상세 선수 정보까지도 확인할 수 있다.

선수 별 순위뿐 아니라 선수 사진, 개인 프로필, 시즌별 성적, 심지어 연봉 정보까지도 확인할 수 있으며, 좋아하는 선수는 관심선수로 등록도 가능하다. 현재 갤럭시A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출시되었으며, T스토어에서 다운이 가능하다.



2. 실시간 주식 정보, 삼성증권의 ‘증권정보 POP’, 이토마토의 ‘증권통’

실시간으로 변하는 주식과 주택 시세를 차트 등 그래픽으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도 바쁜 직장인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삼성증권의 `증권정보 POP`은 주가지수와 종목별 정보 등 증권 관련 소식을 무료로 조회가 가능하며, 국내외 지수 및 종목에 대한 일자별 차트도 제공한다. ‘증권정보 POP’은 삼성앱스에서 무료로 다운 가능하다.

이토마토의 `증권통`도 안드로이드 마켓용 증권정보 어플리케이션으로, 별도 로그인이 없이도 주식 시세와 증권 뉴스, 기업정보를 열람할 수 있으며, 로그인 후 자신만의 관심 종목 등록도 가능하다.



▲ 전세계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과 야구 배틀을! 컴투스 ‘홈런배틀 3D’

게임이야 말로 남자들의 스마트폰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아이템이다. 여자들의 경우 헥사나 테트리스 등 비교적 간단한 게임을 주로 이용하는 반면, 남자들은 스포츠 관련 게임이나 그래픽이 화려한 게임들을 좋아하는 편으로, 온라인 게임의 선호도를 스마트폰 게임에서도 그대로 가진다.



컴투스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용으로 내놓은 야구 스포츠 게임인 ‘홈런배틀3D(HOMERUN BATTLE 3D)’의 경우 작년 6월 애플 앱스토어에 첫 서비스를 시작한 후 전체 유료게임 순위 5위(북미 기준)에 오르고, 애플이 발표한 30대 베스트 게임에 한국게임으로 유일하게 선정되는 등 큰 인기를 모으고 있는 네트워크 스포츠 게임이다.

혼자서 연습 게임도 가능하고, 네트워크 연결이 되는 곳에서는 전세계 홈런배틀 유저와 온라인 대결이 가능하며, 트위터와 페이스북 연동 기능도 있어서 사용자의 트위터에 기록을 업로드 할 수도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장길수 기자 ksjang@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