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스마트워크, 스마트오피스 등 연일 ‘스마트‘라는 키워드가 화두에 오르고 있다.
‘스마트’라는 키워드가 이렇게 대두하게 된 것은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의미한다. 기존의 업무 방식이 단순히 ‘열심히 일하자’였다면 이젠 ‘똑똑하게 일하자’ ‘현명하게 일하자’로 바뀌고 있다는 뜻이다.
업무를 똑똑하게 할 수 있다면 20의 노력을 들여서 80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급변하는 업무 환경 속에서 개인의 능력만으로는 부족하다. 비즈니스 흐름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다양하게 발생하는 업무를 해결하려면 개인이 아닌 창조적 협력이 필요하다. 서로 도우며 협업하는 와중에 더 좋은 방식이 떠오르고 개선해나가면서 진화하는 것이다.
최근 글로벌 지식경영의 눈에 띄는 트렌드는 조직의 전략이나 비전에 맞게 ‘핵심역량, 업무연계, 사람중심’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국내 지식경영의 흐름도 조직의 전반적 지식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자원을 투입하는 방식에서 특정 영역을 초점화하고 해당 지식 및 자원을 집중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KM&ECM 솔루션 부문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구성원 간에 열린 마음으로 소통(communication)하고 창의성(creation)을 발휘해 협업(collaboration)할 수 있도록 창의적 협력과 소셜 네트워크가 지원되는 웹2.0 기반의 혁신 업무 도구로 발전하고 있다.
이번 KM&ECM 콘퍼런스에서는 국내외 KM&ECM 부문 솔루션들의 변화와 발전 방향을 확인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모든 조직이 추구하는 창의적인 워크플레이스, 지식을 기반으로 ‘똑똑하게 즐겁게 스마트 컴퍼니’를 만들기 위한 해법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이번 행사가 단순한 업체들의 솔루션 전시에 그치지 않고 참가 기업과 고객이 소통하고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kiyoo@kcube.co.kr
많이 본 뉴스
-
1
삼성 와이드 폴드, 올해 100만대 생산
-
2
단독하나금융 전 계열사 '국산 DB' 쓴다
-
3
재학생부터 졸업생까지…한국공학대, 고용서비스 '우수' 도장
-
4
트럼프 “韓, 무역합의 이행 안 해”…관세 25%로 인상
-
5
단독1만원대 요금제도 400Kbps 데이터 안심옵션 도입 추진
-
6
MS, 새 AI 반도체 '마이아 200' 출시…“업계 최고 추론 효율”
-
7
CJ대한통운, '1일 1배송' 공식 깨나…'2회전 배송' 실험
-
8
삼성SDI, 美 공장 ESS용 LFP 배터리 생산 위한 전환작업 착수
-
9
삼성전자, 2조5000억 규모 자사주 매입 마무리
-
10
脫원전 폐기…2기 새로 짓는다
브랜드 뉴스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