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로봇, 미래를 말하다

Photo Image

인간이 꿈꾸는 미래에는 항상 로봇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 미래는 메카트로닉스와 IT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으로 점점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전문가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로봇에 대해 막연한 환상만 있을 뿐 심도 있는 지식을 가지고 있지 못하고 있다.

‘로봇, 미래를 말하다’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 로봇시대, 사회 각계 각층의 다양한 직군의 사람들이 읽을 수 있을 정도로 광범위하게 로봇기술에 대한 지평을 넓혀주는 책자다.

이 책은 로봇으로 지역경제를 일으키려는 행정가와 대학과 기업에 몸담고 있는 로봇 및 IT 전문가, 연구원, 미래사회를 알고 싶은 사회학자, 미래학자, 로봇에 관심많은 청소년·대학생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독자들에게 다가간다.

`로봇, 미래를 말하다`의 저자들은 인간에 대한 이해 없는 로봇의 미래는 무의미하다고 말한다. 곧 도래할 로봇공존사회의 열쇠가 `로봇=기계+인간학`의 자세라고 설명한다. 인간들이 더욱더 인간의 존엄성을 고려한 로봇을 설계해 가고 있는 만큼 로봇들이 인간처럼 생각하는 것은 물론 인간의 마음까지 갖는 것도 시간문제일지 모른다.

그렇다면 인간-로봇 공존사회의 미래는 어떤 것이 될까.

초고령화 사회를 맞은 일본이 그 유력한 해결책으로 로봇을 꼽고 있는데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노인 도우미 로봇은 점점 더 인간의 존엄을 잘 배려하도록 설계되어가고 있다. 로봇입장에서 보면 노인 도우미 로봇은 인간을 더 잘 이해해 가는 과정을 거치는 첫 단계가 될 것이다.

이 책은 인간로봇공존사회와 연관된 모든 것을 담은 거대 담론집으로도, 종합적인 로봇입문서로도 읽힐 수 있다.

<도서 안내>

도서명 : 로봇, 미래를 말하다

저 자 : 이노우에 히로치카, 카나데 다케오, 안자이 유이치로, 세나 히데아키

역 자 : 박정희

감 수 : 김진오

분 야 : 국내도서>자연과학/공학>로봇

규 격 : 신국판(무선/2도)

쪽 수 : 320쪽

정 가 : 15,000원

발행일 : 2008. 07. 11.

발행처 : 전자신문사

ISBN : 978-89-92885-06-5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