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커뮤니케이션이 지난 3월 초 오픈한 카페검색이 효과를 발휘하기 시작하면서 오픈 2개월만에 검색 쿼리수(질의어 횟수)가 75.5%나 증가하는 성과로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코리안클릭 조사 결과 4월 검색 쿼리수가 약 2700만여건을 기록, 지난 2월 대비 75.5%가 증가하면서 개편 이후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다음은 지난해 상반기 독자적으로 개발한 검색엔진을 도입해 검색결과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약 4억건에 달하는 양질의 카페 DB를 검색에 접목해 사용자의 다양한 검색 니즈에 최적화된 검색결과를 제공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이 회사는 또 카페검색 서비스의 근간이 되는 ‘카페 검색 동의 게시판’ 비율을 자체적으로 분석한 결과, 지난해 9월에 비해 약 11%에 달하는 증가세를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이는 사용자들 스스로가 카페검색 서비스의 DB구축 및 확장과 검색퀄리티 향상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다음 측은 설명했다.
다음은 하반기 중에 카페검색 DB규모를 현재의 4억건에서 6억건으로 확대하고, 카페 게시물의 첨부파일도 함께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검색 콘텐츠를 확대, 이같은 상승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손경완 서비스총괄책임자(CPO)는 “카페검색의 성장은 카페 사용자들이 스스로 검색 DB구축에 나서고 카페검색의 퀄리티를 높여나가는 등 적극적인 참여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양질의 DB 확충 노력을 지속하고 카페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해 상생 효과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순기기자 soonkkim@
IT 많이 본 뉴스
-
1
삼성·이통사, 갤럭시S25 사전 예약 혜택 강화
-
2
삼성 갤럭시 간편보상 프로그램 운영…“스마트폰 시장 가치 보존”
-
3
정부, 범용인공지능 개발에 1조원 투입
-
4
美 퀄컴에서 CDMA 기술료 1억 달러 받아낸 정선종 前 ETRI 원장 별세
-
5
7월 단통법 폐지 앞두고 보조금 경쟁 치열
-
6
갤S25 출시 앞두고 아이폰16 공시지원금 대폭 인상
-
7
스타링크 이어 원웹, 韓 온다…위성통신 시대 눈앞
-
8
[2025 업무보고] 과기정통부, AI기본법 실질 성과 창출…범부처 기술사업화 생태계 조성
-
9
SK텔레콤, AI시대 맞아 통합시스템(BSS) 전면 개편
-
10
[ET톡] 샤오미의 두번째 도전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