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ECM 콘퍼런스 2008]검색엔진 및 EDMS 출품작

 이번 전시회에서는 한층 새로워진 기업용 검색엔진이 대거 소개된다.

 다이퀘스트(대표 강락근 www.diquest.com)는 더욱 강화된 대용량 처리 기술과 차세대 검색 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클러스터링(자동 분류) 검색기능을 탑재한 통합 검색 솔루션 ‘마리너 2’를 선보인다. 마리너2는 PC서버만으로도 안정적인 운영과 대용량 문서 처리가 가능한 제품으로 더욱 강력화된 문서처리 기술과 통합 검색 솔루션에서의 개인화를 구현하고 자동 분류 검색 기능까지 탑재했다.

 솔트룩스(대표 이경일 www.saltlux.com)는 서비스 지향 지능형 플랫폼 ‘IN2’와 온톨로지 기반의 정보검색 시스템, 정보 마이닝과 시맨틱 기술을 활용한 토픽 검색 서비스를 선보인다. 솔트룩스의 핵심 기술이 모두 녹아든 IN2는 지난해 GS 인증을 확득하고 세계적인 미디어그룹 레드헤링의 아시아 200대 기업 선정에 계기가 된 제품이다.

 쓰리소프트(대표 이석배 www.3soft.com)는 오토노미의 검색 플랫폼인 아이돌케이투와 15년간 고도로 축적된 언어 처리 노하우 및 다양한 솔루션을 활용, 알파 버전의 차세대 검색 온라인 서비스인 엠피드(www.mfeed.co.kr)를 소개, 서치2.0 기술의 진수를 선보이겠다는 포부다.

 오픈베이스(대표 송규헌 www.openbase.co.kr)는 최근 출시한 개인화 엔진 버전1.0을 공식 선보인다. 개인화 엔진 버전1.0은 ‘생각까지 찾아주는 검색’ 엑스텐(XTEN)을 탑재하고 맞춤형 검색 시스템 통합 관리툴인 엑소드(EXOD)를 이용, 개인화 검색 구현 사례를 자세히 소개하게 된다.

 코난테크놀로지(대표 김영성 www.konantech.co.kr)는 기업의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검색엔진 구축 방법과 성공 사례를 제시한다. 이 회사는 ‘검색엔진을 활용한 서비스 구축 시 고려사항과 사례’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지식관리시스템(KMS)과 엔터프라이즈콘텐츠매니지먼트(ECM)에서 요구하는 검색 솔루션의 필요충분조건 및 기업의 엔터프라이즈 포털에 최적화된 검색엔진인 코난 독크루저(DOCRUZER)를 소개한다.

 코리아와이즈넛(대표 박재호 www.wisenut.co.kr)은 지난해 말 출시해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서치포뮬러원 4.0과 함께 새롭게 개발된 연관문서 검색 솔루션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서치포뮬러원 4.0은 기본 버전에 비해 색인기능이 40% 이상 향상됐으며 영어를 비롯, 중국어·일본어 외 유럽 14개국의 언어를 지원한다. 또 고도화된 통계와 엔진관리 도구의 기능을 지원, 엔진관리 및 시스템 확장을 매우 손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사이버다임(대표 현석진 www.cyberdigm.co.kr)은 국내 EDMS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데스티니 EDM’을 소개하고 시연한다. 데스티니 EDM은 순수 자바로 작성된 국내 최초의 웹 기반 전자문서 시스템으로 도면·멀티미디어 파일·각종 문서자료를 체계적으로 통합, 문서 라이프 사이클에 따라 관리할 수 있는 전사적 차원의 통합 문서관리 시스템이다.

 트라이튼테크(대표 김동열 www.tritontech.com)는 자료관시스템, 기록물 등록 검수 프로그램, 기록물 바코드관리 시스템, 서고 보안 시스템, 기록물 분류기준표 관리시스템, 기록관리 시스템 등을 선보여 자사의 기술을 자랑할 예정이다. 자료관시스템인 이지존 v1.5는 현재 250개 공공기관에서 운영 중이다.

 유니닥스(대표 정기태 www.unidocs.co.kr)는 자체 지식 콘텐츠의 효율적인 관리와 공개를 위한 ‘ezPDF PCMS’와 언제 어디서나 유무선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가상도서관 시스템을 전시한다.

 유형준기자@전자신문, hjy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