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 브리핑]3월 둘째주

- KISA와 정보보호 협력 MOU

 ○…고려대(총장 이기수)는 10일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과 정보보호 연구 협력 및 인력 양성·기술 교류 등에 대한 포괄적인 협약(MOU)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정보보호 연구 자료와 정보의 교환 △정보보호 연구 협력을 위한 인력 교류 △정보보호 관련 연구 협력이다.

이번 MOU를 통해 고려대와 KISA는 정보보호 분야 연구과제를 함께 찾고 공동연구나 상호위탁 연구를 통해 수행할 계획이다. 정부 연구사업에는 산학 파트너로 참여하게 되며 향후 연구협력·교육을 위해 인력 교류도 할 예정이다.

임종인 교수(고려대 정보경영공학전문대학원장)는 “우리나라는 정보화 강국이라면서도 보안사고에는 취약하다”고 지적하며 “이번 협약으로 국내 정보보호 인력양성 분야가 개선되고 연구역량도 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컨소시엄20 클럽’ 가입

 ○…열린사이버대학(http://www.ocu.ac.kr)은 10일 협성대학교와 학술교류에 관한 협정체결로 ‘컨소시엄20 클럽’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정 체결로 양 대학은 △재학생간 학점교류 △도서관을 포함한 학교시설 공동이용 △교과목 개설과 담당 교수 배정에 관한 협조 △교육 프로그램 등을 공유할 수 있게 됐다.

장성근 열린사이버대학교 총장은 “이번 컨소시엄20 클럽 가입은 꾸준하게 본교의 설립 취지인 ‘열린 교육’을 실천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컨소시엄 확대를 위해 국내는 물론 해외의 대학들과도 교류의 폭을 넓혀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열린사이버대학은 중앙대·성균관대·성신여대·인하대·충북대·강릉대·부경대·제주대 등 전국 20개 대학과 퀸스랜드대학·옌볜대학·울란바토르대학 등 해외 대학과도 컨소시엄을 진행하고 있다.

- 美 뉴욕 주립 제네시오대와 MOU

 ○…국내 어학원 파고다교육그룹은 미국 뉴욕 주립 제네시오대학과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MOU 체결로 파고다의 PIP 수강자는 제네시오 대학에 입학 시 △별도의 입학 전형 적용 △SAT 점수 제출 면제 △입학하는 모든 학생에 일년에 2000달러 장학금을 최대 4년 동안 지원하는 혜택을 받게된다. 파고다 PIP는 국내에서 영어권 원어민 강사가 소수인원을 대상으로 영·미 국가 등 현지 수업 방식과 커리큘럼으로 집중 강의하는 프로그램이다.

 ○…서울대 한국정책지식센터와 한국행정연구소는 10일 이 대학 행정대학원에서 ‘고도성장기의 정책결정체계’를 주제로 제371회 ‘정책&지식’ 포럼을 열고 1960∼70년대 우리나라 경제정책을 총괄했던 옛 경제기획원의 역할을 조명했다. 강광하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발제문을 통해 경제기획원의 정책결정체계 및 추진체계 등을 설명한 뒤 “경제개발계획의 집행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 이해관계자를 많이 참석시켜 사전에 정책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아울러 정책의 내용 못지않게 집행의 문제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성현기자@전자신문, argos@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