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밸리, 수직형 LED 국내 첫 양산

 에피밸리(대표 박두진 www.epivalley.com)는 독자적인 방식의 수직형 LED 칩을 국내 최초로 양산하기 시작했다고 23일 밝혔다.

 에피밸리가 양산하는 수직형 LED 칩은 40mil(1×1㎜) 크기로, 이를 패키징하면 1W급 고출력 LED 모듈을 만들 수 있으며 생산성이 매우 높은 게 특징이다.

 수직형 LED칩은 기존 수평형 LED칩에 비해 광 효율과 발열성이 좋아 고출력용으로 각광받고 있다. 지금까지 수직형 LED칩은 열방출 특성이 좋지 않은 사파이어 기판을 열전도성이 높은 금속 기판으로 대체하는 복잡한 공정을 이용해왔기 때문에 수율이 크게 낮아 크리와 오스람 등도 일부 물량만을 제조·판매해왔다.

 에피밸리는 사파이어 기판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에피층을 증착시키는 독자적인 ‘비아홀’ 기술을 적용, 수율을 크게 높였다. 비아홀 방식은 크리와 오스람방식에 비해 제조 공정이 단순해 수율이 수평형 수준으로 높아진다고 에피밸리는 설명했다. 광효율은 수평형 LED칩에 비해 25% 정도 높다.

 박두진 에피밸리 대표는 “이번 수직형 LED 칩은 패키징 공정이 단순해지고 광효율이 높아 해외 기업의 반응이 좋다”며 “조명이나 백라이트 광원용으로 점차 생산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형준기자@전자신문, hjyoo@

 

 비고 수평형 LED 기존 수직형 LED 에피밸리 수직형LED

광효율 낮다 2배 이상 수평형 대비 25%

방열 낮다 크게 개선. 다소 개선

수율 높다 낮다. 수평형과 비슷

본딩수 2개 1개 1개

공정 단순 복잡 단순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