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온라인, 온라인 음악 DB 사업 진출

 사용자제작콘텐츠(UCC) 전문 사이트 엠엔캐스트(www.mncast.com)를 운영하는 SM온라인(대표 이규웅)이 SM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 자크르DBS를 흡수 합병하고 온라인 음악 데이터베이스(DB) 사업에 직접 진출한다.

 SM온라인은 이달 중순 선보일 예정인 동영상 기반 스타 커뮤니티 아이플닷컴(www.iple.com)의 배경음악 등 음악 서비스를 직접 운영하게 됐다. 이와 함께 온라인 음악 DB의 아웃소싱 사업도 전개할 계획이다.

 자크르DBS는 음악·영상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DB) 및 정보제공 사업자로 한국을 비롯해 일본, 중국 등의 방대한 음악정보를 구축, 보유하고 있다. SK텔레콤, CJ뮤직,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와이더댄 등 다양한 국내외 음악 관련 서비스와 다국적 기업을 대상으로 한 음악 데이터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SM온라인은 이번 자크르DBS 흡수 합병으로 음악사업은 물론 IPTV, DMB, 와이브로 등 뉴미디어 사업의 전문화 및 적극적인 사업 추진의 기틀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또 동영상 UCC 플랫폼의 해외 시장 진출시 우수 문화 콘텐츠를 홍보하는데 있어서 더욱 효율적인 인프라 구축과 사업을 전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규웅 SM온라인 대표는 “자크르DBS를 DB사업팀으로 개편, 이를 통해 직접 온라인 음악 서비스를 운영하게 돼 비용 절감 및 자사 서비스의 시스템 구축에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며 “신규 온라인 음악 비즈니스 서비스도 확대해 매출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민수기자@전자신문, mimoo@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