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생각하니 시장이 보인다"

 티엘아이(대표 티엘아이)가 자사의 주력 제품을 만드는 기술을 거꾸로 적용, 새로운 시장 개척에 성공해 화제다.

 티엘아이는 LCD 타이밍컨트롤러(티콘)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 이 회사가 새롭게 개발한 제품은 티콘 기술을 반대로 적용한 리드아웃 IC다.

 LCD 티콘은 각 채널마다 붙어있는 LCD 구동칩을 제어하는 칩이다. 코드화된 그래픽 신호를 받아 각각의 채널에 할당된 LCD 구동칩을 끄고 켜는 역할을 한다. LCD 구동칩을 끄고 켬으로써 코드화된 그래픽 정보가 이미지로 재구성된다.

 이와 반대로 리드아웃 IC는 LCD 화면에 나타난 이미지를 코드화된 그래픽 신호로 다시 분해해주는 칩이다. 리드아웃 IC는 LCD를 이용한 다양한 검사 장비나 터치 패널에 입력된 정보를 읽는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티엘아이는 이번에 개발한 제품을 LCD를 이용한 X레이 장비에 적용, 새로운 매출원으로 떠올랐다. 티엘아이는 LCD 티콘 기술을 거꾸로 적용해서도 제품을 개발하다 보니 LCD 티콘 기술에 대해서도 다각도로 접근할 수 있게 돼 더욱 안정적인 기술력을 갖게 됐다고 자평하고 있다.

 LCD 타이밍 컨트롤러로 지난 3년 간 고속 성장을 해온 티엘아이는 최근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사업 다각화를 구상 중이며, 이를 위해 LCD 구동칩 업체인 화인아이씨스를 인수해 사업 영역을 넓혔다. 이번에 개발한 제품도 사업을 다각화하기 위해 기존에 보유한 기술을 응용했다.

 김달수 사장은 “작은 시장이나마 새로운 시장을 꾸준히 개척해 여러가지 포트폴리오를 갖기 위해 개발했다”라며 “이 제품은 새로운 시장에 발을 뻗게 하는 데도 영향을 미쳤지만, 무엇보다 개발진들이 자신감을 더욱 확보할 수 있는 계기도 돼 일거 양득이 됐다”고 말했다.

 문보경기자@전자신문, okmun@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