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사인온은 하나의 아이디로 여러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Single Sign On’의 첫글자를 따서 SSO라고도 한다.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대기업이나 인터넷 관련 기업이 각각의 회원을 통합관리할 필요성이 생김에 따라 시작된 방식으로, 1997년 IBM이 개발했다. 우리나라에는 2000년 코리아닷컴이 처음 도입했다. 이후 삼성전자와 SK 등이 도입하며 활성화됐다. 애니패스와 오케이캐쉬백·롯데타운 등 다양한 사이트와 네티그리티·다우기술 등 솔루션 공급업체도 많이 설립됐다.
싱글사인온을 도입하면 기업 내 시스템마다 각기 다른 패스워드와 인증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계정관리가 가능하다. 또 최근 기업의 최대 관심사인 보안규정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 기업에 더욱 강력해진 보안성을 제공한다.
개인의 경우 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 아이디와 패스워드는 물론이고 이름·전화번호 등 개인정보를 각 사이트에서 일일이 기록해야 하던 것을 한 번의 작업으로 끝내 불편함을 해소했다. 기업에서는 회원 통합관리가 가능해 마케팅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특히 권한관리시스템(EAM)과 함께 사용하면 보안성과 효율성을 함께 갖춘 통합인증시스템으로 활용할 수 있어 향후 더욱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
오피니언 많이 본 뉴스
-
1
내년 '생성형 AI 검색' 시대 열린다…네이버 'AI 브리핑' 포문
-
2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3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4
[정유신의 핀테크 스토리]'비트코인 전략자산' 후속 전개에도 주목할 필요 있어
-
5
모토로라 중저가폰 또 나온다…올해만 4종 출시
-
6
역대급 흡입력 가진 블랙홀 발견됐다... “이론한계보다 40배 빨라”
-
7
LG전자, 대대적 사업본부 재편…B2B 가시성과 확보 '드라이브'
-
8
단독중기부, 클라우드 업고 디지털 부처 전환
-
9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
10
현대차, '아이오닉 9' 공개…“美서 80% 이상 판매 목표”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