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뛴다! 반도체 코리아]팹리스-어보브반도체

어보브반도체(대표 최원 http://www.abov.co.kr)는 올 2월 매그나칩반도체로부터 독립하면서 출범, 국내 최대 규모를 갖춘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전문 팹리스 업체다.

 매그나칩에서부터 검증된 칩 설계 능력을 보유했다는 것이 이 회사의 가장 큰 장점이며, 팹리스 업체인데도 불구하고 테스트 생산라인까지 갖추고 있어 원가 면에서도 경쟁력을 높였다.

 이 회사는 약 60명의 임직원과 160개 이상의 특화된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유수한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고객들이 원하는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해 왔다. 국내, 중국, 대만과 유럽 시장을 위주로 백색가전, 소형가전, 산업용 및 자동차 응용 분야의 8비트와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들 제품 중 어보브반도체가 주력으로 삼는 분야는 MCU 중 전체 시장 점유율이 가장 많은 8비트 제품이며, 특히 최근에는 플래시메모리를 내장한 8비트 MCU 라인업을 갖추면서 규모를 더욱 키울 수 있게 됐다.

 이 회사는 총 6개의 플래시 제품군 라인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들 제품군은 대부분의 가전 분야에 응용할 수 있다. 8비트 MCU 온타임프로그래밍(OTP) 제품으로 중국 가전시장을 이끌었던 어보브반도체는 지속적으로 플래시 제품 라인업을 확대, 가전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혀 나갈 예정이다.

 어보브반도체의 플래시 제품은 고객이 시스템을 제작한 후에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온 보드 프로그램이 가능하며, 다양한 플래시메모리 크기와 패키지를 보유하고 있어 고객 응용 시스템에 맞춤형 공급을 할 수 있다. 회사 자체적으로 개발환경을 제작해 지원할 수 있는 응용기술력도 보유하고 있어 고객이 응용시스템을 개발할 때 다방면에서 지원할 수 있다.

 특히 이 회사가 자랑하는 LCD 디스플레이를 구동하는 MCU 제품은 전력 소모가 적고, 시계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리얼타임클럭 기능도 지원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실현한다.

 최원 사장은 “어보브반도체는 매그나칩에서 마이크로컨트롤러 전문 사업부가 독립·출범한 업체로, 반도체 설계 및 생산 기술 인력의 평균 경력이 10년 이상”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8비트 및 32비트 플래시 MCU 제품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전 세계 다양한 고객 요구 및 수요에 부합한 제품 공급은 물론이고 신규 시장 창출을 위해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