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인터넷 서비스 활용이 20∼30대로 확산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송관호)이 12세 이상 휴대폰 보유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2005년 무선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대·30대의 무선인터넷 이용률이 각각 73.1%와 42.7%로 지난해에 비해 각각 10.4%, 8.5% 늘어나 무선인터넷 활용이 10대에서 타 연령층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무선인터넷 이용시간도 20대와 30대가 각각 주 평균 58.1분과 49.4분으로 타 연령에 비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무선인터넷 이용 요금도 각각 월 평균 7800원과 7200원으로 상대적으로 가장 많이 지출한 것으로 밝혀졌다.
2005년 9월 현재 우리나라의 무선인터넷 이용률은 42.8%로 전년대비 지난해에 비해 2.6% 증가했으며 남성의 무선인터넷 이용률은 42.7%, 여성은 42.9%로 성별간 이용격차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선인터넷의 주요 이용행태를 살펴보면 무선인터넷 이용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콘텐츠는 ‘벨소리나 멜로디 다운로드(96.8%)’, ‘음악듣기(45.4%)’, ‘학습·전자책 이용(42.1%)’, 게임(37.1%)‘이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동영상보기(35.4%)’, ‘금융거래(27.9%)’, ‘텔레매틱스(27.4%)’ 서비스 등의 이용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일상생활과 관련한 무선인터넷 활용 분야가 확대될 전망이다.
한편 지난 5월 상용 서비스를 실시한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서비스 이용률의 경우 12세 이상 휴대폰 보유자중 1.4%에 불과했지만 보유자의 24.1%, DMB 서비스 인지자 중에는 40.9%가 향후 DMB 서비스 이용의사가 있다고 밝혀 올 12월 지상파 DMB 서비스 개시 등과 맞물릴 경우 이용률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민수기자@전자신문, mimoo@
IT 많이 본 뉴스
-
1
단독'로블록스' 아이템 획득 확률 공개 의무화
-
2
이통 3사, 최적요금제 고지에 3년간 437억원 부담
-
3
SK텔레콤 '독자 AI 모델' 첫 제조업 현장 투입…AX 상용화 초읽기
-
4
알뜰폰 전파사용료 90% 깎아준다…QoS도 확대 적용
-
5
SKT, AI 자율 네트워크 레벨4 추진…차세대 OSS 전환 박차
-
6
SKT, SK하이닉스 美 'AI 컴퍼니'에 7384억원 투자…“신규 사업 기회 발굴”
-
7
[사설] 로블록스 확률 공개, 글로벌기업 이정표 되길
-
8
MWC26 상하이 개막…中 '통신굴기' 생태계 확산 총력
-
9
KT, '현장형 AX'로 기업 AI 시장 공략
-
10
오징어 게임 '깐부 할아버지' 오영수, 강제추행 무죄 확정
브랜드 뉴스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