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종이로 못 만드는 게 없어요

최근들어 인터넷에 실물처럼 정교한 종이모형들이 자주 등장해 네티즌들의 인기를 모으고 있다.

종이모형은 입체로 만들 수 있도록 고안된 종이 전개도를 가위로 자르고 풀로 붙여서 만든 종이공예의 일종. 종이모형은 배, 탱크, 비행기, 로봇에서부터 유명 캐릭터나 에펠탑, 중앙박불관 등의 유명 건출물에 이르기까지 소재도 다양하지만 실물을 그대로 축소한 듯한 정교함 때문에 고작해야 비행기나, 학 등을 접어봤던 일반 네티즌들의 감탄을 자아내고 있다.

종이모형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늘어나면서 종이모형을 직접 만들어보려는 네티즌들이 많아지면서 관련 커뮤니티의 활동도 활발해지고 있다. 종이모형은 정교함 때문에 만들기가 쉽지 않지만 관련 커뮤니티에서 전개도를 제공하고 만드는 방법도 알려주기 때문에 조금만 노력을 기울이면 일반인들도 작품을 만들 수 있다.

국내에서 제일 처음 만들어진 종이모형 전문 커뮤니티는 종이모형왕국(www.paperempire.com). 국내외에서 선보인 각종 종이모형 전개도를 구할 수 있고 종이모형을 만드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종이모형 전개도를 스스로 만들어보자는 취지로 만들어진 종이천하(finalpaper.net)도 유명한 커뮤니티다. 이곳은 학교처럼 1학년에서 5학년까지 구분해 강좌를 진행하기 때문에 기초부터 차근차근 종이모형을 배울 수 있다.

하우페이퍼(www.howpaper.com)는 상용 종이모형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사이트. 육상, 해상, 우주SF, 건축 등 체계적으로 구분돼 있어 필요한 종이모형을 쉽게 찾을 수 있어 편리하다.

하우페이퍼에서 카페로 활동하다 독립해 나온 커뮤니티인 페이퍼모델러(www.papermodeler.net)는 전문가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으며 상용제품이나 회원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리뷰도 볼 수 있다.

토마토피앤씨(www.tomatopnc.co.kr)에서는 비행기, 전함, 탱크, 스포츠카 등의 전개도와 설명서를 비롯해 각종 종이접기 자료도 구할 수 있다.

모형작가 이정엽씨의 홈페이지(papermodel.pe.kr)에서는 각종 종이건축 모형을 감상할 수 있다.

이외에도 ‘카트라이더’의 카트와 캐릭터, ‘스타그래프트’의 각종 유닛 전개도와 설명서 등을 제공하는 다음카페의 카트paper(cafe.daum.netPAPR) 등과 같은 다양한 종이모형 카페들이 운영되고 있다.

<황도연기자 황도연기자@전자신문>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