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마다 자신있게 음악서비스를 선보인 이동통신 3사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무엇일까. 아마 음원 문제일 것이다.
음원 확보는 모든 온라인 음악서비스 업체들의 애로사항이긴 하지만 ‘정액제 음악 대여’라는 다소 파격적인 모델을 들고 나온 이통사들에 대한 음악 권리자들의 반발은 특히 심했다.
실제로 SK텔레콤 ‘멜론’은 음악 권리자들을 설득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면서 서비스 초기 해외 직배사 음원 위주 서비스를 해 인기가요를 듣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의 볼멘소리를 들어야했으며 KTF 역시 ‘도시락’ 오픈과정에서 음악 권리자들과 적지않은 마찰을 겪었다. LG텔레콤은 아예 지난해 100억원 규모의 음악발전기금을 조성해 음악권리자단체들과 합의를 이끌어내는 인고의 세월을 거쳐 ‘뮤직온’을 탄생시켰다.
현재 상황은 많이 좋아진 상태. 전세계적인 추세 변화에 따라 음악 권리자들도 ‘정액제’ 모델 자체에 대한 반감은 많이 줄어들었다. 하지만 여전히 음악서비스의 수익배분 조건이나 디지털저작권관리(DRM) 호환성 문제를 제기하는 음악 권리자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 음악 기획사 관계자는 “이동통신사들이 자신들의 힘을 믿고 협상과정에서 음악계의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는 게 문제”라며 “음악서비스에서 얻은 수익을 음악계로 많이 돌려주는 구조가 돼야만 질 높은 음악콘텐츠가 계속 나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진영기자@전자신문, jych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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