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IT마트](28)비주얼 수명 측정 장치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정통부의 선도기반기술 개발 국책 사업인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 사업의 지원을 받아 내놓은 ‘비주얼 수명측정 장치 기술’은 평판 디스플레이의 수명을 평가하는 장치와 평가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기술은 휴대전화나 카 오디오 표시 패널, 동화상·정지 화상용 표시 패널, 디지털 스틸 카메라, 대면적 TV 등 각종 표시장치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평판형 디스플레이인 OLED 디스플레이의 수명을 측정할 수 있다.

 ETRI는 OLED디스플레이의 수명 측정 장치와 SW, 분석 기법 등을 포함한 시스템을 제공한다.

 특히 항온 상태의 측정 장치 내에 카메라를 포함한 광학계를 설치해 대면적 디스플레이부터 OLED 소자의 화소까지 수명 특성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다. 또 이 장치와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OLED 디스플레이의 최적화 및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기술은 기존의 포토 다이오드 등을 사용해 소자의 밝기와 수명을 측정하는 장치와는 다르게, 대면적 크기에서 마이크론 크기의 화소 하나까지 카메라로 찍어 영상 분석이 가능하다. 측정된 불균일한 발광상태는 여러 가지 물리적 파라메타들을 사용하여 수치화하고, 흑점이나 가장자리 축소 현상과 같은 밝기 감소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가려낼 수 있다.

 또한, 측정자의 의지에 따라 측정하고자 하는 디스플레이 부분을 선택적으로, 예를 들어 가장자리 부분과 중심 부분 등으로 나눠서 일부분만 선택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연구진은 오는 2005년 상반기 비주얼 카메라 분석기술과 기존의 신뢰도 측정 시스템들과의 연계를 통한 다양한 형태의 분석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문의 유기EL소자팀 (042) 860-6031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