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 네트워크 기술은 컴퓨팅 능력과 무선통신 능력을 갖는 센서 노드를 자연환경이나 전장 등에 뿌려 자율적으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취득한 환경 정보를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지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무선 통신 모듈과 마이크로 컨트롤러 유닛(MCU)로 구성된 센서 노드, 그리고 각종 센서에서 취합한 데이터를 기간망으로 전달하기 위한 싱크(코디네이터 기능) 노드가 핵심기술이다.
센서 노드가 살포되면 배터리의 수명을 늘이기 위한 저전력 프로토콜이 요구되는데 ETRI가 개발한 플랫폼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 자율 형성 네트워크의 구성에 대한 연구와 저전력 프로토콜 연구가 가능하다. 또 자연환경 등을 감시하기 위한 센서 네트워크에도 적용할 수 있다.
저전력 MCU와 무선통신(RF)소자를 이용하여 센서 노드의 MCU 모듈을 구성하고, 각종 센서를 정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손쉽게 센서 노드를 구성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상용 위성위치측정시스템(GPS) 모듈과 결합한 센서를 이용해 센서의 위치도 인식한다. 또한, 센서 노드에서 취합한 각종 정보를 기간망에 연결된 서버, 에이전트 등에 전달하기 위한 게이트 역할을 하는 싱크노드는 인터페이트 카드 규격인 PCMCIA 슬롯을 이용한 무선 LAN을 이용함으로써 추후 무선 기간망의 변화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이용 분야는 자연 환경, 주차장 관리, 공장의 공정제어 센서는 물론 모든 사물을 컴퓨팅 능력을 갖는 노드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본 플랫폼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앞으로 MCU와 RF모듈을 단일 칩으로 구성하여 저가, 저전력의 노드를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무선개인영역통신(WPAN)이나 이동통신망과 결합하여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구현하기 위한 연구도 필요하다. 문의 기술이전팀 (042)860-5954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무선센서 네트워크 개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