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새 학기를 맞아 전자사전이 인기를 끌고 있다. 예전에는 영어와 한자를 공부하기 위해 무겁게 두개 이상의 사전을 들고 다녀야 했지만, 이제는 전자사전 하나만 있으면 영어·한자는 물론 중국어·일본어까지 간단히 학습할 수 있다. 일반 종이사전보다 뛰어난 휴대성과 빠른 검색 능력을 갖췄으며 기종에 따라서는 간단한 회화 기능까지도 제공해 최근 몇 년 사이 보편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샤프전자의 전자사전 리얼딕 ‘RD-7400’ 모델은 전자 다이어리라고 해도 좋을 만큼 풍부한 기능을 자랑한다. 영한·한영사전은 물론, 중한·한중사전, 일한·한일사전, 영영사전, 한자읽기사전, 한자옥편사전, 토익단어·관용어구 사전, 분야별 어휘 및 영어회화까지 국내 최대의 방대한 콘텐츠를 수록해 각종 어학을 준비하는 수험생 및 직장인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하나의 사전으로 통합 제공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무려 11종의 사전이 통합돼 있다.
이 제품에는 뉴 밀레니엄판(4th Edition) 동아프라임 영한사전과 동아프라임 한영사전의 표제어 숙어, 파생어는 물론 예문까지 모든 내용을 100% 통째로 수록했고, 모르는 단어가 있는 경우 한영사전, 영한사전, 옥스퍼드 영영사전, 일한·한일사전, 추가사전으로 이동할 수 있는 점프기능을 제공하므로 검색에 편리성을 더했다. 뉴 밀레니엄판 동아프라임 영한사전 수록어 수는 22만800어이며, 동아프라임(2nd Edtion) 한영사전 수록어 수는 14만3000어다. 게다가 YBM 시사영어사의 ‘시험에 나오는 토익단어’ 1497개와, YBM시사영어사의 ‘시험에 나오는 관용어구’ 1348개를 수록해 수험생들의 학습 효율을 더해 준다.
또 이 제품에 수록된 옥스퍼드 ‘어드밴스드 러너스 딕셔너리’ 영영사전은 책자 ‘옥스퍼드 혼비 영영사전’을 100% 옮겨 16만2000 단어의 방대한 표제어뿐만 아니라 각각의 단어에 대해 충실하고도 넓은 설명으로 중·고등학생과 대학생은 물론 직장인들과 고급 학습자를 위한 체계적인 학습가이드를 제시하며, 특히 영한·한영 사전과 동일하게 숙어·예문·파생어를 찾아볼 수 있게 돼 있어 이용이 편리하다.
뿐만 아니다. 중한·한중 사전과 일한·한일사전도 100% 수록돼 있어 영어·중국어·일어·한자 등을 익히는데 매우 유용하다. 중한·한중 사전의 경우 중국어 발음기능을 지원하므로 중국어 기초 학습자들이 중국어 4성 발음에 보다 정확히 익숙해질 수 있다. 중한 사전은 7만3300어가, 한중사전에는 5만1500어가 수록돼 있다.
일한 사전은 동아 메트로 일한사전과 한일사전을 수록했으며,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해 현지에서 사용하고 있는 상용한자 1985자에 음독·훈독을 수록했다.
샤프의 RD-7400의 또 다른 장점이라면 디스플레이 창이 넓어 한번에 제공하는 정보가 많다는 점. 이 제품은 발음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 가운데 가장 큰 LCD화면을 자랑하며, 영문 기준으로는 954자, 한글 기준으로는 468자를 한 화면에 보여줘 마치 종이 사전을 보는 것과 비슷할 정도다.
또 한가지 중요한 기능은 사용자가 임의의 단어를 등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회가 나날이 복잡해지면서 신조어가 급증하는 추세임을 감안하면 꼭 필요한 기능이다.
이밖에 이 제품은 256 의 플래시메모리를 탑재해 전화 번호 등 개인정보를 2993명까지 저장할 수 있고, 공학용 계산기·스케줄관리·여행정보·운세 및 전화번호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가격은 29만8000원.
전자사전은 성능에 따라 가격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격이 높을수록 부가기능이 많다. 하지만 구매하기에 앞서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인지, 가격은 적당한지 검토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박영하기자 yhpark@etnews.co.kr>
많이 본 뉴스
-
1
삼성전자 반도체, 연말 성과급 '연봉 12~16%' 책정
-
2
“12분만에 완충” DGIST, 1000번 이상 활용 가능한 차세대 리튬-황전지 개발
-
3
한덕수 대행도 탄핵… 與 '권한쟁의심판·가처분' 野 “정부·여당 무책임”
-
4
정보보호기업 10곳 중 3곳, 인재 확보 어렵다…인력 부족 토로
-
5
우원식 “韓 탄핵소추안은 국무총리 탄핵안”… 의결정족수 151석으로 판단
-
6
美 우주비행사 2명 “이러다 우주 미아될라” [숏폼]
-
7
日 '암호화폐 보유 불가능' 공식화…韓 '정책 검토' 목소리
-
8
원·달러 환율 1480원 넘어...1500원대 초읽기
-
9
'오징어게임2' 엇갈린 외신 반응 “날카로움 잃었지만…”
-
10
권성동, 우원식에 “인민재판” 항의… “비상계엄 선포를 내란 성립으로 단정”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