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게이트, ‘드로이얀’ 무료 서비스 이후 매출 오히려 증가

 온라인게임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정작 게임은 무료로 제공하고 부대사업에서 이익을 챙기는 마케팅 전략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화제의 업체는 온라인게임업체 위즈게이트(대표 손승철). 이 회사는 온라인게임 드로이얀온라인을 유료에서 무료 서비스로 전환한 후 오히려 매출확대에 성공했다.

 이 회사는 올들어 온라인게임 ‘드로이얀 온라인’을 무료서비스로 돌리면서 대신 아바타, 아이템 등 부대서비스를 유료화하는 방식으로 월 2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이같은 매출은 월정액 2만2500원으로 유료화할 당시 매출 1억∼1억5000만원보다 크게 늘어난 것.

 무료화 이후 동시접속자수가 4000명에서 9000명으로 두배 이상 늘어나면서 아이템이나 아바타 등의 판매가 덩달아 늘어났기 때문이다.

 초등학생, 중학생 등의 이용자가 70% 가량 차지하는 온라인게임의 경우 전면 유료화 정책이 이용자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하는 반면 아바타나 아이템의 판매에 대한 저항감은 낮기 때문에 이같은 유료화 전략이 매출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회사관계자들은 분석하고 있다.

 위즈게이트는 이 게임 외에도 초등학생들이 많은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다크세이버’도 아이템만 유료 판매하는 방식으로 월 1억∼2억원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손승철 위즈게이트 사장은 “이러한 무료서비스 전략을 자사가 서비스하는 온라인게임에 광범위하게 적용하는 한편 다양한 유료화 모델을 발굴, 매출을 키워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류현정기자 dreamshot@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