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상품을 온라인에서 더 싸게 살 수 있다는 사실은 이제 비밀이 아니다.
그렇다면 수많은 온라인 소매점 가운데 가장 유리한 가격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가격이 싼 대신 서비스가 엉성하고 배달이 늦어지는 것은 아닐까. 소비자의 이런 궁금증과 우려를 해결해주는 ‘쇼핑 도우미’ 웹 사이트가 많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G2의 분석가 게리 스필러는 “카메라나 시계, 가전제품을 살 때 제품을 서로 비교해 보고 싶은 심정은 누구나 마찬가지”라며 “온라인 구매시 서비스에 불만인 소비자에게 이런 사이트는 아주 유용하다”고 평가했다.
이용자는 이 같은 제품 가격·성능 비교 사이트에서 몇 차례 클릭만으로 수십 수백개의 상점을 검색하면서 특정상품을 가장 싸게 파는 곳을 찾을 수 있어 온라인 쇼핑 때 가장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인터넷 이용 조사업체인 컴스코어미디어메트릭스가 조사한 결과 이용자 트래픽 기준으로 가장 인기있는 비교 사이트는 비즈레이트닷컴(BizRate.com), 딜타임닷컴(DealTime.com), 마이사이먼닷컴(MySimon.com), 넥스태그닷컴(NexTag.com), 프라이스그래버닷컴(PriceGrabber.com) 등으로 나타났다. 야후 등 웹 포털도 자체 쇼핑 공간에서 비슷한 기능을 제공한다.
비교 사이트에는 결정적인 약점도 있다. 비교 사이트만 믿고 쇼핑했다가 필요 이상으로 돈을 지불할 수도 있다. 이 같은 문제는 소비자단체 컨슈머인터내셔널과 컨슈머웹워치가 이달초 공개한 보고서에 잘 나타나 있다. 이 보고서는 상당수 비교 사이트가 쇼핑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주는 핵심 정보를 공개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가격비교 사이트의 4분의 3이 검색 온라인 상인수를 정확하게 공개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는 비교 사이트가 예시한 가격이 실제로 가장 낮은 가격인지 알 도리가 없다.
또 다른 문제는 비교 사이트가 화면 상단에 가장 낮은 가격부터 검색 결과를 자동적으로 게재하지 않고 돈을 가장 많이 낸 회사를 앞 순위로 표시한다는 점이다. 소비자는 가격이나 다른 기준에 따라 순위를 조정해 검색 결과를 재조정할 수는 있다.
소비자는 구매 결정시 가격도 중요하지만 너무 이에 구애받지 말고 서비스를 고려해야 한다는 게 분석가들의 충고다.
이들 비교 사이트는 고객 서비스를 견줘보는 데도 유용하다. 비교 사이트는 이용자의 쇼핑경험을 취합해 그 결과를 분석해 점포에 평가 등급을 매기고 있다. 비즈레이트닷컴은 수백개의 점포를 등급별로 평가한다. 등급은 30명 이상의 소비자가 특정 점포에서 다시 쇼핑할 의사가 있는지, 배달이 제때 이뤄졌는지, 하자는 없는지 등을 기준으로 평가한 것이다.
하지만 이용자 평가가 엉터리여서 평가등급이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도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상인이 한 비교 사이트에서 문제 상인으로 평가받는 반면 다른 사이트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는 사례가 있다. 카메라 판매점 이그제큐티브카메라는 비즈레이트닷컴에서는 모든 항목에서 불량등급을 받았으나 딜타임닷컴에서는 별 5개 만점에 4개를 차지했다.
이렇게 비교 사이트마다 평가가 다른 이유는 웹사이트가 수용하는 이용자의 피드백 정보가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비즈레이트는 구매자가 쇼핑을 끝낸 직후와 7일이 지난 후 두차례에 걸쳐 구매자의 반응을 조사한다. 반면 딜타임은 자사 웹사이트에 누구나 접속할 수 있는 링크를 설치해 상인들이 엉터리로 높은 평가결과를 입력시키는 등 평가가 왜곡될 소지가 많다.
딜타임의 수석부사장 데이비스 엡스타인은 같은 회사에 대한 여러 건의 평가가 동일한 전자우편이나 IP 주소에서 나왔는지 점검하고 현장조사를 통해 비양심적인 판매자를 적발하려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상인들이 여러 대의 컴퓨터와 전자우편 계정을 동원해 엉터리 정보를 입력시키면 이를 막을 도리는 없다.
엡스타인 부사장은 평가를 왜곡시키려다가 적발돼 축출된 상인이 몇명되고 이밖에 35명 정도가 고객 서비스 불량으로 축출됐다고 덧붙였다.
휴가철 쇼핑의 고통을 덜어주는 또 다른 수단은 쿠폰 웹사이트다. 방문자들은 쿠폰 사이트에서 여러가지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 쿠폰은 쇼핑 비교 사이트에서도 얻을 수 있다.
컴스코어미디어메트릭스에 따르면 쿨세이빙스닷컴(CoolSavings.com)이 쿠폰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인기있고 그 다음으로 에버세이브닷컴(EverSave.com), 쿠폰스닷컴(Coupons.com) 순이다.
이용자는 쿠폰을 얻으려면 쿠폰 사이트에서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몇가지 마케팅 질문에 대답한 뒤 등록해야 한다.
<박공식기자 kspark@ibiztoday.com>
국제 많이 본 뉴스
-
1
내년 '생성형 AI 검색' 시대 열린다…네이버 'AI 브리핑' 포문
-
2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3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4
AI돌봄로봇 '효돌', 벤처창업혁신조달상품 선정...조달청 벤처나라 입점
-
5
롯데렌탈 “지분 매각 제안받았으나, 결정된 바 없다”
-
6
애플, 'LLM 시리' 선보인다… “이르면 2026년 출시 예정”
-
7
'아이폰 중 가장 얇은' 아이폰17 에어, 구매 시 고려해야 할 3가지 사항은?
-
8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
9
반도체 장비 매출 1위 두고 ASML vs 어플라이드 격돌
-
10
삼성메디슨, 2년 연속 최대 매출 가시화…AI기업 도약 속도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