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산업의 지침서 ‘2001 인터넷연감’발간

 급변하는 국내외 인터넷산업과 기술·정책 등의 전반적인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2001 인터넷연감’이 전자신문사와 국내 대표적인 인터넷 기관인 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가 공동기획으로 발간됐다. 이번 연감에는 각 정부부처·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한국전산원·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 전문기관과 인터넷 전문가들이 대거 필진으로 참여했다.

 2001 인터넷연감은 특집편과 9개로 된 본편, 그리고 별도 제작된 CD롬이 부록으로 구성돼 있다. 특집편에서는 올해 인터넷서비스산업의 급성장과 함께 기술적인 이슈로 부각한 ‘초고속 인터넷서비스’와 ‘무선인터넷서비스’를 다뤘으며 올들어 그 중요성이 부각된 ‘정보보호’장도 곁들였다.

 본편에서는 국내외 인터넷 정책·기술·산업에 대한 최신 동향을 심도있게 다뤘으며 각종 통계자료와 향후 발전 방향을 전망했다. 제1편에서는 국내외 인터넷산업의 동향과 전망을 집중적으로 서술하고, 제2편에서는 2000년과 2001년 인터넷 정책 성과와 방향을 소개하는 한편 정보통신부·산업자원부·교육부·문화관광부 등 각 정부 부처의 인터넷 관련 주요 정책 내용을 세부적으로 서술했다.

 제3편은 ETRI가 정한 인터넷산업 분류안에 맞춰 국내 인터넷산업 현황과 세부 산업별로 분석·전망했으며 제4편에서는 대표적인 주요 인터넷사업자들의 사업 현황을 소개해 현실적인 인터넷산업의 흐름과 미래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를 제시했다.

 제5편에서는 인터넷 관련 최신 기술 동향을 ETRI의 전문가들로 집필진을 구성해 소개했으며, 제6편에서는 한국전산원과 KRNIC가 인터넷 망 구축 현황을 조사해 구성했다. 또 제7편에서는 인터넷이 사회 저변에 끼친 영향을 ‘인터넷과 사이버경제’라는 주제로 다뤘다.

 제8편은 해외 인터넷산업 현황에 대해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전문연구원들이 집필했다. 이 편에서는 또 북한의 인터넷과 IT 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반영, 북한의 인터넷과 IT 분야 관련 정책 및 산업 현황을 최신 자료와 함께 소개했다. 마지막 제9편은 국내 인터넷 이용 현황에 대한 통계를 KRNIC가 설문조사한 최신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됐다.

 이밖에 CD롬 부록에는 인터넷 연표, 관련 기관 및 조직, 관련 용어, 인터넷 통계자료 및 인명 데이터베이스 검색 프로그램인 ‘2001 IT 인명록’ 등이 제공된다. 830쪽+별책 CD롬으로 구성돼 가격은 7만원. 문의 전자신문 출판국 출판마케팅부 (02)676-5194

<서동규기자 dkseo@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